
(조세금융신문=김태효 기자) 올해 전반적인 수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뷰티·푸드·전자제품군에 속한 품목들이 두 자릿수 수출 대박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6일 '최근 수출호조업종의 특징과 시사점 연구' 보고서에서 “1~9월 누적기준 평균 -6.6%, 10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15.8%의 수출증가율로 수출쇼크를 보이는 등 올해 우리나라의 수출규모가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면서도 “이런 와중에 전체 730개 품목(수출 1000만달러 이상) 중 174개 품목은 5%이상의 수출증가세를 기록했는데 대부분 뷰티, 푸드, 전자분야 품목이었다”고 전했다.
실제 뷰티제품군은 평균 53%의 수출증가세를 보였다. 아이라이너·아이섀도 등 눈에 사용하는 화장푸이 36.9%, 립스틱 30.9%등의 수출증가율을 기록했고 삼푸도 7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화장품 수출액을 봐도 2011년 7억9천만 달러에서 지난해 17억9천만 달러로 3년 간 124.4%나 증가했다.
보고서는 쿠션, BB크림, 마스크팩, 한방샴푸 등 다양한 제품들을 창조적으로 만들어내 세계인들의 취향을 저격한 결과라며, 중국인이 좋아하는 황금색 용기, 주사기 모양 마스크팩 등 소비자들이 사고 싶도록 디자인에 차별화를 둔 것도 중요한 성공포인트라고 설명했다.
푸드제품군의 수출증가율은 평균 24.2%로 분유(38%), 쇠고기(36.4%), 담배(35.2%) 등에서 '역주행'이 이어졌다. 대한상의는 철저한 현지화로 신뢰를 구축한 것이 성공비결이라고 분석했다.
무선통신기기부품(28.8%), 반도체장비(17.5%), 소프트웨어(10.5%), TV카메라(64.5%), 전기밥솥(9.7%) 등 K-전자군은 평균 24.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수출절벽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수출이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두자리수 성장을 지속하는 업체들도 꽤 많다"며 "이들 기업에 대한 성공포인트를 면밀히 분석하면 새로운 수출동력을 찾는데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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