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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산업

포스코미술관, ‘빛의 아티스트’ 이이남 작가 초대전 개최


(조세금융신문=유명환 기자) 제2의 백남준이라 불리며 세계적인 거장으로 우뚝 선 이이남 작가가 국내에서 2년만에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이남 개인적인 ‘포세이드리의 눈빛’은 서울 포스코미술관에서 지난 12일 시작해 다음달 16일까지 개최된다. 전시작은 대부분 처음 공개되는 작품이다.

이이남 작가는 디지털 기술과 동서양 고전을 절묘히 접목시킨 ‘뉴미디어 아트’로 한국뿐 아니라 세계를 무대로 왕성한 작품활동을 펼치며 현대미술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왔다. 
 
전시 타이틀인 ‘포세이드리(PoseidLEE)’는 ‘포세이돈(Poseidon)’과 ‘이이남(Lee LeeNam)’을 합성해 만든 신조어다. 이는 신과의 소통을 통해 진리에 다다르고자 하는 구도자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포세이돈은 흔히 바다를 관장하는 해신으로서 알려져 있지만, 이와 동시에 말(馬)의 신이기도 하다. 말이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통 및 운송수단이라는 점을 상기할 때, 작가는 포세이돈을 '교류'라는 맥락으로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별히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 장인의 숨결이 서린 자연의 총천연색과 첨단기술이 만들어낸 빛을 씨실과 날실로 삼아 미디어 아트로 재해석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1995년 포스코미술관 개관 이래로 처음 갖는 미디어 아트 전시이며, 이 작가의 신작 ‘포세이드리의 눈빛’ 외에도 금과 나비의 만남을 미디어 아트로 형상화한 ‘생명으로부터’ 등 총 11개의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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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이명구 관세청장) 어린 시절, 여름이면 시골 도랑은 나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 맨발로 물살을 가르며 미꾸라지와 붕어를 잡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허름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아 집에 가져가면 어머니는 늘 “고생했다”라며 따뜻한 잡탕을 끓여주셨다. 돌과 수초가 얽힌 물속을 들여다보며 ‘물고기가 머무는 자리’를 찾던 그 경험은 훗날 관세행정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물가에서는 마음이 늘 편안했다. 장인어른께서 선물해 주신 낚싯대를 들고 개천을 찾으며 업무의 무게를 내려놓곤 했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서 낚시와는 자연스레 멀어졌고, 다시 낚싯대를 잡기까지 20년이 흘렀다. 놀랍게도 다시 시작하자 시간의 공백은 금세 사라졌다. 물가의 고요함은 여전히 나를 비워내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낚시는 계절을 타지 않는다. 영하의 겨울에도 두툼한 외투를 챙겨 입고 손난로를 넣은 채 저수지로 향한다. 찬바람이 스쳐도 찌가 흔들리는 순간 마음은 고요해진다. 몇 해 전에는 붕어 낚시에서 나아가 워킹 배스 낚시를 시작했다. 장비도 간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 다니며 포인트를 찾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