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베트남에 자동차 판매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베트남 탄콩(Thanh Cong) 그룹과 판매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17년 베트남 생산 합작법인을 설립한 현대차는 이번 MOU를 통해 판매 합작법인 설립까지 만들어 베트남 현지 대응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업무 협약식은 지난 23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김승진 현대차 사업관리본부장과 응우엔 뚜안 아잉 탄콩 그룹 회장을 비롯해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업무협약 체결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춘 탄탄한 판매망 및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으로 시장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기 위한 차원이다.
지난 1999년 설립된 탄콩 그룹은 건설 관련 사업을 주력으로 23개의 계열사를 보유한 베트남의 대기업으로 2009년부터 베트남 현지 현대차 판매를 대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베트남 시장에서 2017년 대비 2배가 넘는 5만5924대 판매를 기록하며 사상 최초 5만대 판매를 돌파했으며 시장 점유율도 7.5%나 증가한 19.4%를 기록하는 등 베트남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도요타에 이어 시장 2위로 등극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5만대 돌파는 일본 자동차 업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동남아 시장에서 최초로 달성한 기록이라 그 의미가 크다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기점으로 베트남 시장에 연간 10만대 판매 체제 구축에 나선다. 먼저 판매 합작법인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나서며 성장하는 시장에 맞춰 사업 체제를 재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지 생산능력 또한 확대할 방침이다. 베트남 생산 합작법인(CKD)는 이달부터 기존 2교대 근무에서 3교대 근무로 전환해 생산능력을 기존 4.9만대에서 최대 6만대까지 올렸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HTMV 2공장 증설을 통해 1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베트남 진출 이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 지난해 판매 대수 5만대 돌파와 시장 점유율 2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며 “이번 판매법인 설립 MOU를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달 신형 싼타페 투입을 시작으로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투싼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잇따라 선보이며 베트남 시장 공략에 고삐를 조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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