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KB국민은행은 실시간 비대면 데이터 모니터링 및 시각화 분석을 할 수 있는 실시간 비대면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만든 실시간 비대면 데이터 분석시스템은 비대면 채널에서 고객이 쓰는 월 평균 약 100억 건의 빅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해 직원에게 유용한 시각화 정보를 준다. 이는 해외 기업들이 다수 점유 중인 로그데이터 수집–가공 시장에서 스스로 시스템 구축에 성공한 사례다.
KB국민은행은 시스템을 통해 모은 정보를 기반으로 비대면 채널 이용 고객의 편의성 증대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특히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입력항목이나 선택항목이 많아 고객들의 이탈이 많았던 화면들을 개선했다. 오류발생 건수를 실시간 확인해 오류발생 시 즉각 대처하고 있다.
또 ▲ 앱 구동시간 분석을 통한 구동소요시간 단축 ▲ 상품가입 프로세스 단축 ▲ 불필요한 메뉴 삭제 등을 진행해 사용자 경험(UX)/유저 인터페이스(UI)를 개선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분석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사항)를 도출해 앱의 UX/UI를 개선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각화 화면을 제작해 고객 친화적인 앱과 서비스 출시의 디딤돌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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