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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피자·떡볶이 가격 최대 20% 인상...총 62개 브랜드 중 16개 인상

농림축산식품부, 23일부터 매주 외식프랜차이즈 12개 품목 조사 결과 발표

 

(조세금융신문=홍채린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부터 외식 프랜차이즈 12개 품목에 대한 주요 메뉴 가격을 조사해 결과를 공개했다. 

 

2월 3주차 조사에서 총 62개 브랜드 중 16개는 인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나머지 46개는 인상되지 않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맹점 수 등을 고려해 품목별 조사대상 프랜차이즈 브랜드 총 62개를 선정했다. 각 브랜드별 15개 매장(수도권 10, 광역 5)을 표본으로 선정했다. 매주 수요일 전월·전주 대비 인상률 등 가격 동향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누리집 등에 게시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범부처 물가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소비자가 자주 찾는 외식 품목에 대한 주요 업체별 가격을 한 번에 모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 한국인 소울푸드 '떡볶이' 최대 28.7% 인상 

 

본죽은 전월 대비 4.0% 인상됐고, 한촌설렁탕은 1.8% 올랐다.

 

햄버거 중 맘스터치, 버거킹, 맥도날드, KFC는 최소 1.1%에서 최대 10.0%로 인상됐고, 치킨 중 굽네치킨은 5.9~6.7%↑, 떡볶이 중 신참떡볶이·죠스떡볶이는 5.4~28.7%↑, 피자는 피자마루·59피자·도미노피자·피자알볼로는 3.2~20.2% ↑ 등이 인상됐다. 

 

또한 커피 프랜차이저 스타벅스, 투썸프레이스, 할리스는 2.9~8.2% 올라 외식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격 미인상 브랜드는 총 40개

한편. 농식품부는 최근 4개월간 프랜차이즈 가격 인상 동향을 언급하며 식재료비 및 인건비 인상, 배달 수수료 부담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가격을 인상하지 않은 브랜드가 상당수 있다고 밝혔다.

 

가격 미인상 브랜드는 총 40개였다. 죽 전문점에서는 죽이야기·맛깔참죽, 김밥은 고봉민김밥·김가네 김밥·김밥천국·바르다 김선생 김밥·토마토김밥이 가격을 미인상했다. 

 

햄버거는 프랜차이저 전문점 모두 올랐지만, 치킨은 비비큐·처갓집양념치킨·네네치킨·멕시카나·호식이두마리치킨·또래오래·지코바가 올리지 않았다. 

 

떡볶이는 동대문엽기떡볶이·청년다방·감탄떡볶이·응급실국물떡볶이·두끼떡볶이·배달떡볶이·걸작떡볶이가 가격이 그대로였다. 

 

피자는 피자나라치킨공주·피자헛·청년피자·미스터피자·피자에땅이 인상을 안했고, 커피는 이디야커피·메가커피·컴포즈커피·빽다방·요거프레소·커피베이·파스쿠찌도 가격이 그대로다. 

 

자장면은 홍콩반점·이비가짬뽕·홍짜장, 삼겹살은 하남돼지집·맛찬들왕소금구이, 돼지갈비는 명륜진사갈비, 갈비탕은 곽만근 갈비탕이 가격 인상을 하지 않았다. 

 

농식품부 문지인 외식산업진흥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외식 경기 악화와 식재료비 상승 등으로 외식업계 어려움이 큰 상황인 만큼, 업계와의 지속 소통을 통해 경영지원 과제를 적극 발굴·검토할 계획"이라며,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지만 국민 밥상 물가 안정을 위하여 가격 인상 폭 최소화 및 인상 시기 분산 등 프랜차이즈 업계의 협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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