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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반도체 수출 10% 감소 시 경제성장률 0.64%p 저하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집중적 세금 지원 필요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반도체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경우 한국의 경제성장률도 큰 폭으로 깎인다는 주장이 나왔다.

 

25일 대한상공회의소는 ‘반도체 산업의 국내 경제 기여와 미래 발전전략’ 보고서를 통해 반도체 수출이 10% 감소하면 국내 경제성장률은 0.64%포인트, 20% 감소시에는 1.27%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도체 산업은 경기 침체-호황 사이클을 반영하여 크게 출렁인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반도체 수출 증가율은 –9.9%로 올 상반기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16.8%로 주저앉았다가 하반기 회복세로 들어가 –2.2%까지 돌아설 예정이다.

 

김천구 대한상의 SGI 연구위원은 과거 IT 버블 붕괴(2001년), 1·2차 치킨게임(2008·2011년) 등 시기에 국내 반도체 수출 증가율이 40% 이상 급락했다는 점을 근거로 올해 반도체 경기 악화가 가볍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국내 전산업 대비 반도체의 설비투자 비중이 2010년 14.1%에서 2022년 24.7%까지 올랐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은 6839억 달러 중 반도체 수출액은 1292억 달러로 전체 18.9%를 차지한다.

 

2010~2022년 국내 연평균 경제성장률 3.0% 중 0.6%포인트 정도를 반도체 산업에 의존한 만큼 반도체 산업이 타격을 입게 되면 경제성장률도 하락하게 된다는 것이다.

 

경기 침체가 발생하면 반도체 주력 소비 상품군인 PC와 스마트폰 등 내구재 소비부터 줄어든다.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 계측 결과에 따르면 과거 반도체 산업 경기의 평균 순환 주기는 경기 상승이 약 3년(38.7개월), 하강이 약 1년(12.1개월) 정도로 관측된다.

 

최근에는 기업용 서버 수요 둔화도 이뤄지는데 천연가스 등 에너지 자원의 공급불균형으로 가격상승이 발생한 탓이다. 에너지 자원 가격은 전력 가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데 기업 서버나 데이터 센터는 전기를 잡아 먹는 하마다.

 

삼성전자 등 세계 3대 반도체 기업들은 감산 및 투자축소로 대응하고 있다. 반도체 시장이 독과점 시장인 만큼 수요에 따른 생산량 조절은 쉽다.

 

국내 반도체 설비투자액은 2022년 54조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7% 줄어든 데 이어 올해도 51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5.1% 감소할 전망이다.

 

기업계에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정부의 투자세액공제 확대 조치가 국회에서 조속히 입법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D램·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반도체 수출 부진과 달리 시스템반도체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대 증가율을 기록했다며 사업 다각화를 제안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