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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관세에 美소비자 우려…"소비자신뢰 2021년 이후 최대 ↓"

전월대비 7포인트 급락…"고용 전망 비관적, 미래 소득 덜 낙관적"

 

(조세금융신문=김종태 기자) 미국 교역 파트너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위협이 자국 소비자에게도 근심을 안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경제조사단체 콘퍼런스보드는 2월 미국의 소비자신뢰지수가 98.3(1985년=100 기준)으로, 1월 대비 7포인트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는 다우존스 전망치(102.3)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으로, 작년 6월 이후 가장 낮고, 특히 낙폭의 경우엔 2021년 8월 이후 월간 기준 최대치다.

 

사업·노동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단기 전망을 반영한 기대지수는 전달보다 9.3 포인트 내려간 72.9를 기록했다.

 

기대지수가 경기침체 위험 신호로 여겨지는 80선 미만 구간에 닿은 건 2024년 6월 이후 8개월 만이다.

이는 소비자들의 경제 전망이 더 비관적으로 변했다는 뜻이다.

 

지표 하락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위협 영향에 따른 것이라고 CNBC는 짚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에서 금리를 더 낮출지 동결할지 저울질하는 상황에서 관세 부과에 따른 물가 상승 촉발 우려가 명백히 높아진 상황이라는 것이다.

 

콘퍼런스보드의 스테파니 기샤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소비자들은 향후 비즈니스 상황에 대해 비관적이었고, 미래 소득에 대해서는 덜 낙관적이었다"며 "달걀 같은 주요 생필품 가격 급등이나 인플레이션 고착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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