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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 공항 신설 무산…김해공항 확장

(조세금융신문=하지연 기자) 신공항 입지 연구 용역을 맡은 ADPi(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와 정부가 신공항 설립 대신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제3의 선택을 했다. ADPi가 경제성안정성환경성 등 다방면에서 측정한 결과 김해공항이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보다 압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ADPi가 검토한 4가지 시나리오와 7가지 평가항목(공항운영 성장가능성 접근성 사회경제적 영향 생태환경성 사업비 실현가능성)에서 김해공항은 1,000점 만점 중 최소 818최대 832점을 받았다. 가덕도는 495~678점을, 밀양은 640~722점을 받아 큰 점수 차로 밀렸다.

 

ADPi는 확장된 김해공항의 연간 승객 수요가 국제선 2,800만명, 국내선 1,200만명 등 총 4,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화물 수요는 연간 36t으로 내다봤다. 김해공항 확장은 내년 예비타당성 검토를 거쳐 2021년 착공에 들어가며, 2026년쯤 마무리될 예정이다.

 

ADPi는 시나리오 분석 과정에서 부산경남울산경북대구 등 5개 지자체가 추천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비롯,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에 자문했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친 데다 워낙 점수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돼, 앞으로 입지 선정과 관련된 이의 제기는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 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 연구원은 가덕도와 밀양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이명박 정부 때 논의돼 온 35개 신공항 후보지를 모두 대상에 올려놓은 제로상태에서 입지를 다시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해공항은 기존에 건설돼 있는 도로망이 있어 부산 가덕도나 경남 밀양보다 훨씬 비용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왔다"특히 가덕도는 영남권의 남동쪽 끝에 위치한 데다 공항 이용객들을 위해 새로 철로를 깔아야 해, 건설 비용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과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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