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시스템에 탑재되는 인공지능(AI)을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한 주행 데이터의 축적을 가속화하고 자율차 상용화를 위한 데이터 공유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올해 하반기 자율주행자동차의 주행정보 기록장치가 의무화되고 자율주행차 사고를 전담하는 조사위원회도 설치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자율차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30여 개의 기업·대학·연구소 등으로 구성된 데이터 공유 협의체 참여를 독려하는 동시에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전국 도로에 대한 주행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수집한 주행 데이터를 인공지능(AI)이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공유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국토부는 자율차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30여개 기업·대학·연구소 등이 데이터를 나누고 협력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공유 협의체가 구성됐다.
국토부는 2018년 12월 관련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데이터 공유센터를 한국교통안전공단 K-City 내에 구축했다.
지난 1년간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토부는 협의체에 참여하는 기관을 늘리고 공유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규모를 확대하는 등 데이터 공유사업을 내실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산학연의 협의체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전국 도로에 대한 주행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수집한 주행 데이터를 인공지능(AI)이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공유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또 주행 데이터 수집을 위해 3억4000만원을 투자해 제작한 차량과 데이터 공유 협의체에 참가한 현대자동차가 제공한 차량 등 총 2대의 데이터 수집차량을 다음달 1일부터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동안 고가의 데이터 수집장비를 마련하기 힘들어 자율주행 분야 사업·연구에 선뜻 뛰어들지 못했던 중소·벤처기업과 대학·연구소의 사업 진입이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상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자율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데이터 저변을 확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데이터 공유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나가겠다”라며 “데이터 수집차량 대여사업 등을 계기로 더 많은 기관들이 데이터 공유 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돼 협의체 참여 및 상호 협력이 늘어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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