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주택 시장이 점차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는 가운데, 현대건설이 공급 중인 ‘힐스테이트 용인마크밸리’가 선착순 계약 물량을 빠르게 소화하고 있다. 29일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시작된 선착순 계약에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일부 동·호수는 조기 마감이 임박한 상황이다. 청약 조건이나 통장 없이 원하는 세대를 선택할 수 있는 점에, DSR 규제 유예 혜택까지 더해지면서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선착순 계약은 미분양 세대에 한해 진행되는 만큼 일반 청약과 달리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자 지위가 유지된다. 입주 전 전매도 가능해 수익성 확보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다만 세법상 주택 수에는 포함된다. 여기에 기존 청약과 달리 거주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어, 청약 대기 수요자들이 ‘통장 아끼기’ 수단으로 활용하는 모습도 관측된다. ◇ 합리적 분양가·DSR 규제 유예…실수요자 유입 가속 분양가는 인근 단지 대비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이다. 힐스테이트 용인마크밸리는 인근 최근 분양된 A단지보다 5000만원 이상 저렴하고, 지난해 분양된 B단지와 비교해도 낮은 수준으로 책정됐다. 7월부터 시행되는 스트레스 DSR 3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정부가 건설폐기물 관리 위반 실태를 처음으로 실명 공개했다. 신안건설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각각 8건으로 가장 많은 위반 사례를 기록했고, 전국 곳곳의 대형 건설사와 공공기관들도 대거 명단에 올랐다. 하지만 대부분 처분은 과태료에 그쳐, 반복 위반에도 실질적 제재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환경부는 28일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건설폐기물법)’에 따라 2024년 3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발된 위반사례 184건을 공식 누리집에 공개했다. 올해 처음 시행된 ‘위반사실 공표제’에 따른 조치로, 공사명·법인명·위반내용·처분결과 등을 실명으로 1년간 게시하는 것이 핵심이다. 해당 제도는 2024년 3월 개정된 건설폐기물법 제56조의3에 따라 도입됐으며, 위반사실의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고 건설폐기물 처리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공표 대상은 전체 위반사례 1280건 가운데 행정처분·과징금·과태료 부과 등 실질 처분이 이뤄진 184건(14.4%)이다. 위반 주체는 ▲건설폐기물 배출자 86건 ▲수집·운반업자 68건 ▲중간처리업자 30건으로 분류됐다. 가장 많은 위반 항목은 ‘보관기준 위반’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정부가 오는 6월 4일부터 연립·다세대 등 비(非)아파트 주택에 대해 ‘6년 단기등록임대’ 제도를 시행한다. 그간 사각지대에 머물렀던 비아파트 임대시장도 제도권 관리 체계에 편입되는 셈이다. 이번 제도는 단순한 등록 장려를 넘어 전세사기 방지장치와 장기임대 전환 경로까지 함께 마련했다는 점에서 정책적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국토교통부는 6월 4일부터 연립·다세대 등 비아파트 주택에 대해 6년 단기임대 등록을 허용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작년 말 개정된 ‘민간임대주택법’에 따른 하위 시행령·시행규칙 정비에 따른 것이다. 세제 혜택은 건설형 공시가 6억 원 이하, 매입형 4억 원 이하(비수도권은 2억 원 이하) 주택에 한정된다. 다만 이번 제도의 핵심은 단순한 등록 유도에 있지 않다. 정부는 이 제도를 통해 단기임대에서 장기임대로의 자연스러운 전환 경로를 제시했다. 단기임대 기간(6년)은 장기임대 전환 시 의무임대기간으로 모두 인정받게 된다. 정부는 단기임대 등록을 시작으로 장기임대 전환까지 유도하는 ‘단계적 임대등록 체계’를 제도 설계에 반영했다. 이번 제도에서 주목할 또 하나의 변화는 임대보증 가입을 위한 주택가격 산정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동부건설이 5월 한 달간 2천억원이 넘는 신규 공사를 수주하며 연초부터 이어진 수주 랠리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올해 누적 수주액은 8천억원에 육박하며, 상반기 내 1조원 돌파가 유력한 상황이다. 28일 동부건설에 따르면, 자사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평택고덕 A-12·A-27·A-65BL 통합형 민간참여 공공주택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전체 사업 규모는 7717억원이며, 이 중 동부건설이 맡게 될 금액은 약 1543억원이다. 이와 함께 동부건설은 전북대학교 공대1호관 시설개선 임대형 민자사업(BTL), 파주운정3지구 00부대 이전사업 등 공공·민자 프로젝트에서도 성과를 거두며 5월에만 약 2200억원 규모의 신규 수주를 기록했다. 동부건설은 올해 들어 토목, 건축, 주택 등 주요 부문에서 고르게 성과를 내며 안정적인 수주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기술형 입찰을 중심으로 한 대형 공공 프로젝트 참여도 확대되고 있어 상반기 내 수주 1조원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정비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최근 서울 중랑구 묵동 장미아파트 정비사업을 수주하며 약 2년 만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삼성물산이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받는 소형모듈원전(SMR) 분야에서 핵심 구조물 시공기술 실증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일본 IHI사와 공동 개발한 ‘강판 콘크리트 벽체(SC, Steel-Composite) 모듈’ 실증을 최근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SMR의 주요 구조물인 벽체를 공장에서 사전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모듈화 방식으로, 안전성과 시공 효율성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SMR 건설의 핵심 공법으로 꼽힌다. 지난 27일 일본 요코하마 IHI 공장에서 열린 실증 행사에는 루마니아 SMR 사업의 발주처인 로파워(RoPower)를 비롯해 미국 뉴스케일(NuScale), 플루어(Fluor), 일본 IHI 등 글로벌 원전 기업들이 참석해 실물 모듈 시연과 완성품 인도식을 함께했다. 기존 원전 구조물은 현장에서 거푸집을 설치하고 철근을 배근한 뒤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 다만 삼성물산과 IHI는 강판으로 틀을 만들고, 그 안에 콘크리트를 충전하는 방식의 벽체를 사전 제작해 공장 품질을 보장하면서도 현장 시공 기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오는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 시 신고 의무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2021년 제도 도입 이후 4년간의 계도기간이 종료되면서, 정부는 실질적인 과태료 부과를 예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대차 시장 전반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6월 1일 이후 체결되는 주택 임대차 계약 중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인 경우,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최대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는 기존 최대 100만 원에서 완화된 금액으로, 단순 실수로 인한 지연 신고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거래 정보를 공공 데이터로 확보하여 시장 투명성을 강화하고, 임차인의 권리 보호 및 정책 근거 마련을 위해 2021년 도입되었다. 하지만 시행 초기에는 신고율이 낮고, 시장의 거부감이 커지자 정부는 무신고·지연 신고에 대해 사실상 유예 조치를 취해 왔다. 이번 조치는 이러한 유예 조치가 종료되고, 제도의 실효성을 확보하겠다는 정부의 정책적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정부는 신고된 데이터를 전월세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반영하여, 시장 참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 제1구역 재개발 사업에서 서울시의 핵심 지침인 ‘도시 연결성 회복’에 부합하는 ‘통합 연결형 개발 전략’을 내세우며 주목받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용산역을 중심으로 인접한 주거, 오피스, 상업시설은 물론, 역사·공원·지하공간 등 도시 기반시설을 입체적으로 연결해 단순 고급화를 넘어 도시 전체의 통합을 개발 목표로 제시했다. 특히 용산역과 신용산역(4호선)을 지하통로로 직접 연결하는 계획도 추진 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용산역 일대는 개발이 집중돼 왔으나, 철도역과 주변 시설 간 단절로 인해 상업시설 활성화에는 한계를 보여 왔다. 대표 사례인 용산역 센트럴파크는 2020년 준공 이후 서울교통공사가 9차례 매각을 시도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고, 결국 최초 기대액보다 60억 원 낮은 가격에 매각됐다. 이에 따라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몰 등 자사 보유 자산을 활용해 정비창 부지와 용산역 일대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주요 민간사업자 중 하나임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서울시와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협의도 진행 중이다. 서울시 역시 ‘용산정비창 도시개발구역 기본구상(2022)’과 공모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지역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 당근이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후보자 공약부터 실시간 투표율까지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선거 정보 서비스를 28일 정식 출시했다. 이번 서비스는 후보자 정보, 공약, 사전·본투표소 위치, 지역별 실시간 투표율, 개표 이후 득표율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이용자의 위치 기반 기능을 활용해 거주 지역에 최적화된 맞춤형 선거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당근은 2020년부터 주요 전국 단위 선거마다 선거 정보 서비스를 제공해왔으며, 이번 대선에는 ‘AI 챗봇’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 이용자가 특정 분야의 공약에 대해 질문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후보자별 공식 공약을 바탕으로 AI 챗봇이 자동으로 응답해주는 방식이다. 투표소 정보 확인도 간편해졌다. 사전투표 기간 중에는 ‘우리동네 사전투표소’ 버튼을 누르면 당근 앱 내 지도에서 가까운 투표소 위치가 자동 표시되며, 본투표 기간에는 ‘내 투표소 찾기’ 버튼을 통해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로 이동해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 투표가 시작되면 사용자가 체크인한 지역을 기준으로 실시간 투표율이 표시되며, 개표 시작 이후에는 후보자별 득표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반도건설이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 및 안전사고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는 ‘AI CCTV 시스템’을 개발하며, 안전 기술 고도화에 나섰다. 반도건설은 한광정보통신과 함께 해당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ESG경영과 협력사 상생 차원에서 추진된 공동 기술개발 프로젝트로, 지하주차장 내 화재에 대한 초기 대응력을 높이고 입주민 안전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AI CCTV 시스템은 전기차 충전구역뿐 아니라 지하주차장 전체 구역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며, 카메라가 포착한 연기·불꽃 등 화재 징후를 AI 화재감지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즉각 경고 신호를 발송한다. 관제실에는 화재 발생 시 모니터 팝업 및 경고음이 송출되며,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 모바일 기기로도 동시에 알림이 전송돼 골든타임 내 대응이 가능하다. 이번 기술은 기존 열화상 카메라 중심의 감시 시스템이 전기차 충전구역에만 국한됐던 한계를 보완한다. 반도건설은 “전기차는 일반 구역에서도 불시에 발화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전 구역 감시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해당 시스템은 차량 유도등에 내장되는 방식으로 설치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이 시공을 넘어 개발과 운영까지 아우르는 ‘디벨로퍼 전략’을 통해 정비사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최근 서울 용산 정비창 전면 제1구역에 제안한 복합개발 사업을 기점으로, 정비사업 전반에 걸쳐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존 건설사가 설계와 시공에 주력하는 것과 달리, HDC현산은 기획·설계·운영 전 과정을 포괄하는 방식으로 도시 공간의 자산가치와 상징성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광운대역세권 개발, 용산철도병원 부지 복합개발 등에도 이러한 전략이 적용되며, 도시 맥락을 고려한 복합 콘텐츠 결합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용산 정비창 전면 제1구역은 HDC현산이 디벨로퍼 전략을 구체화해 제안한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다. ‘The Line 330’이라는 프로젝트명으로 제시된 이번 제안에는 세계적 설계·운영 파트너들이 대거 참여했다. 건축디자인에는 SMDP, 구조설계는 LERA, 조경은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맡았으며, CBRE와 LPA가 각각 상업 컨설팅과 경관 조명을 담당했다. 호텔 부문은 파크하얏트와 협업해 고급 서비스 주거시설로 차별화를 꾀했다. 특히 HDC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