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성형외과의 코성형 트렌드는 콧대와 콧볼, 콧끝 등을 화려하게 형성하면서도 어색하지 않는 형태다.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해 형태에 따라 인상을 세련되게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방문 환자들의 코성형 선호도가 높다.
성형외과 방문 시 추상적 의미로 트렌디한 코끝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환자들의 반응이 좋은 코성형은 기존 비중격연골에 보형물을 얹고 새로 잇대어진 비중격 연골을 이용하는 3단 직렬 연장술을 통하는 경우다.이는 이상적인 코라인 포인트로 꼽히는 세 가지 조건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적 코라인은 환자 얼굴 길이의 3분의 1 비율에 맞춘 코의 길이, 95~105도의 정확한 비순각, 티 나지 않는 코끝 비율 등이다.과거와 달리 코끝연골묶기나 콧볼축소 등의 코성형도 진행된다. 기존의 코성형 수술은 코끝의 비율은 고려하지 않은 채 보형물로 코끝을 올려 수술한 티가 나는 모습을 보였다.
근래에는 수술 시 콧구멍을 감싸는 연골도 함께 올려 콧구멍과 콧볼의 비율을 1대 2로 유지해 자연스럽게 예쁜 코끝을 선호한다.단순 코라인뿐만 아니라 코끝연골묶기나 콧볼축소 등도 함께 진행해 코라인은 화려하게 높이고 전체적인 모습은 자연스러운 것을 추구하는 형태라고 보면 용이하다.매부리코성형 역시 트렌드를 고려해 진행된다.
매부리코란 콧등이 높고 코끝이 아래로 떨어진 형태를 말한다. 이전에는 단순히 튀어나온 콧등을 갈아주는 것으로 매부리코성형이 인식됐었다. 트렌디함을 살리는 현재의 매부리코성형은 튀어나온 코뼈와 연골을 교정해 매끈한 콧대로 만드는 작업이 선행된다.
콧볼축소나 코끝연골묶기 등 코성형 시 신소재인 메쉬코를 이용하기도 한다. 해당 소재는 3D 프린팅 업체인 티앤알바이오팹이 안전하게 몸에 흡수되는 PCL(Polycaprolactone, 폴리카프로락톤) 소재로 제작해 안전성도 높은 편이다.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콧볼축소나 코끝연골묶기 등의 코성형을 안전하게 받았다면 코수술붓기는 7~8일 정도면 빠진다.
통상적으로 2~3일차 치료실을 내원해 상태를 점검한다. 이후 7일차 상태 점검 및 부목 제거 등이 진행되는 식이다.요컨대 이질적이지 않으면서도 콧대, 콧끝, 콧볼의 라인을 화려하게 하는 것이 최근 코성형 트렌드다.다만 매부리코성형이나 콧볼축소, 코끝연골묶기 등의 코성형 이후 코수술붓기 등의 부작용에 노출되지 않으려면 경험이 풍부하고 성형외과,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이 구축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이디성형외과 오승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