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치아를 잃은 뒤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상실감뿐만 아니라 식사 할 때 불편감도 상당하다. 특히 치주질환이 심했다면 다수의 치아를 한꺼번에 발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능이 가능한 치아가 많이 남아있지 않아 저작력이 심하게 감퇴된다. 남은 치아에 힘이 집중되어 남은 치아도 상태가 안 좋아지는 악순환이 진행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치과 방문과 올바른 구강관리습관이 필수다. 치주질환이라고 부르는 잇몸 문제는 통증 없이 드러나는 경우가 매우 많아 더욱 무서운 질환이다. 간혹 양치할 때 피가 나거나, 입냄새가 자주 발생한다면 치주 질환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신호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한다면 잇몸뼈가 많이 녹을 수 있다. 치아가 흔들리거나 염증이 심하다면 할 수 없이 발치를 해야만 하는 안타까운 일이 생긴다.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치아 상실은 충분히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다.
잇몸 문제와 더불어 심한 충치, 균열치 등 여러 이유로 많은 치아를 발치 했을 때 씹는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가장 흔한 방법이 임플란트이다. 많은 개수의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경우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수술 가능 여부이고, 다른 하나는 비용 문제이다. 임플란트 수술을 받고 싶어도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있고, 비용이 매우 많이 들 수도 있다.
특히 잇몸뼈 상실로 치아를 발치한 경우 임플란트 수술이 당장은 어렵거나 뼈이식이 매우 많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튼튼한 뼈와 함께 작지 않은 임플란트가 들어가야 잘 씹히는 기능 회복이 가능하다. 또한 틀니를 오래 사용한 경우 뼈가 많이 녹아 임플란트가 불가능하거나 1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러한 수술 가능 여부는 3차원 CT 촬영과 정밀 진단을 통해 분석될 수 있다. 만약 잇몸뼈가 심하게 소실된 부위에서는 시술 기간, 사술후 불편감 등을 고려하여 임플란트 식립이 추천되지 않을 수 있고, 전체 임플란트가 어려울 수 있다.
다수 치아 회복이 필요하여 많은 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 비용 문제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된다. 이에 따른 대안이 임플란트 틀니가 될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수술이 가능한 부위에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장착하고, 그 위에 틀니를 제작한다. 치아가 모두 상실되었을 때에도 4개의 임플란트 만을 이용하여 구강기능을 일부 회복할 수 있다. 온전히 잇몸만을 통해 씹는힘이 전달되는 전체 틀니와 달리 임플란트를 이용한 틀니는 튼튼한 임플란트에 씹는 힘을 분산시키면서 씹는 효율을 증가시킨다. 또한 틀니의 잦은 탈락으로 불편했다면 임플란트 틀니는 그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치아 상실에 따른 상실감을 극복하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와 틀니, 이 둘을 결합한 임플란트 틀니 등 여러 방법이 있다. 환자의 전신 건강 및 구강 건강 상태와 비용에 따라 치료 계획이 달라질 수 있으며, 최선의 선택을 위해 치과의사와의 충분한 대화와 상담이 필요하다. 씹는 즐거움이라는 한 가지 목표를 위한 여러 방법, 좋은 기술들이 나날이 발전되고 있으므로 더 늦지 않게 점검 받고 입 속 행복을 찾길 바란다.
글 : 오산 오늘은치과 정준오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