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는 치과의 시술사례가 쌓이고 관련 기술도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점점 완성도와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 치과치료 중 하나다. 하지만 무조건 모든 환자들의 모든 시술이 다 성공적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시술과정에서, 혹은 환자 사후관리 과정에서 자칫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방해할 수 있는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임플란트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환자의 전신상태 및 구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잘못된 치료설계를 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임플란트 시술 시스템이 갖춰진 치과라면 임플란트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은 줄어든다. 때문에 치과의 선택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
환자의 구강상태에 맞는 안정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골다공증이나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을 앓고 있거나 잇몸 속의 염증이 발생된 상태, 혹은 위 아래 잇몸뼈가 얇거나 부족하여 수술이 어려운 경우, 틀니에 적응하지 못하여 임플란트를 원하는 경우 등 여러 경우에 맞는 적합한 임플란트 수술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적은 치과라면 현실적으로 이를 행하기가 어렵다.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 시 광고, 혹은 저렴한 가격만 보고 치과를 선택하지 말고 다각적으로 치과에 대해 확인과정을 거친 후 내원하길 권한다.
만일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후 잘못된 시술로 재수술을 받게 된다면 첫 수술에 비해 기간이 오래 걸리고 난이도가 높아 환자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재수술이 아예 불가능할 수도 있다.
치과의 선택이 잘 됐다고 판단한다면 의료진에 대한 신뢰를 갖고 시술 후 주의사항, 관리방법 등 안내사항을 충실하게 따르는 것도 환자의 몫이다. 최상의 임플란트는 치과 의료진과 환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글 : 평택 팀플란트치과 김태득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