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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노조 파업 수순…다음주 쟁의행위 찬반 투표

기아차 3분기 실적에 품질 비용 반영한 데도 반발

 

기아자동차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쟁의조정 신청을 하며 파업 수순에 들어갔다.

   

28일 기아차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26일 대의원대회를 연 뒤 중노위에 쟁의조정 신청을 했다. 다음 달 3일에는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중노위는 늦어도 다음 달 4일까지 조정 중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중노위에서 노사 간 의견 차가 좁혀지지 않는다고 판단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고, 투표 결과 쟁위행위에 찬성하는 조합원의 비율이 50%를 넘을 경우 기아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 22일 9차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인력 감축을 우려해 전기·수소차 모듈 부품 공장을 사내에 만들라고 요구하고 있다. 잔업 30분 보장, 노동이사제 도입, 통상임금 범위 확대, 정년 연장 등의 요구안도 사측에 제시한 상태다.

   

노조는 또 3분기 실적에 품질 비용을 반영하기로 한 사측의 결정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기아차 노조는 27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기아차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분기에 1조3천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예상됐지만 품질 비용 반영 결정으로 1천952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며 "빅배스(Big Bath, 부실자산을 한꺼번에 손실 처리하는 것)를 결정한 이사회는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GM 노사는 27일 오후 20차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다.

   

한국GM 노조는 지난 22일 사측과 19차 임단협 교섭을 마친 후 중앙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고 다음 쟁대위까지 잔업과 특근을 거부하기로 한 상태다.

   

한국GM은 이에 26일 입장문을 내고 "노동조합의 쟁의 행위 결정에 따라 1천700대 이상의 추가적인 생산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며 노조에 "이른 시일 내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국GM 노조는 부평2공장에서 생산 중인 소형 SUV '트랙스'와 중형 세단 '말리부' 등이 단종되면 공장을 폐쇄하거나 1천 명 이상의 근로자들에 대한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신차 물량 배정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GM은 "특별 격려금과 성과급 등 임금에 대한 추가 계획뿐 아니라 공장별 미래 발전 전망도 제시했다"며 노조에 맞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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