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가올 겨울방학을 앞두고 치아교정을 시작하고자 하는 학생 및 학부모의 치과 내원이 이어지고 있다. 치아교정은 긴 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기를 달고 있어야 한다는 부담으로 치과를 방문해 상담을 나눈 후에도 치아교정 교정장치 문제로 정작 치료시작을 망설이게 되기도 한다. 사춘기에 접어든 청소년은 물론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과 치아교정술이 발달되며 치아 전체가 아닌 필요한 일부 부분에만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교정을 하는 부분 치아교정이 가능해 이런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부분교정은 필요한 부분에만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이 적다. 기존의 치아교정이 갖고 있던 단점들을 상당수 해결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정치료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약 1~2년 정도 소요되는 전체교정에 비해 6개월 전후까지 단축될 수 있다.
또한 부분교정 장치는 크기가 작아 이물감이 적으면서도 치아이동에 필요한 힘도 약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부분교정은 짧은 교정으로 진행 시 작고 얇은 미니튜브 형식인 MTA 교정, 교정장치 티가 나지 않도록 진행 시 치아 안쪽으로 위치하는 2D교정 등 다양한 교정방법들이 존재한다. 이 부분교정이 주로 적용되는 치료는 앞니교정이다. 어금니를 제외한 앞니 부분만 짧은 기간 동안 치료하는 시술식이기 때문에 심미성을 담당하는 앞니문제로 전체교정을 해야 하는 비효율적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
부분교정은 일반 전체교정보다 필요한 곳만 효율적으로 하는 교정치료이기에 치과 의료진과 치료를 원하는 치아, 원하는 결과에 대해 상세한 상담을 나누는 것이 우선이다.
글 : 중구 수려한치과 정현수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