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의 임플란트 치료는 상실된 치아 자리에 인공치아, 즉 임플란트를 심어 치아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하는 대표적인 치과 치료다. 치아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단단하게 임플란트가 식립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지지해줄 잇몸뼈가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잇몸뼈의 양이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할 때 무리 없이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이 외에도 잇몸상태 또한 나쁘지 않아야 한다. 때문에 잇몸뼈에 문제가 있다면 임플란트를 아무리 원한다 해도 시술이 어려울 수 있는데, 최근에는 상악동거상술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한 상태다.
상악동이란 위턱과 코로 이어지는 빈 공간으로써 공기를 함유하여 위턱 뼈의 무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부위로, 상악동거상술은 임플란트의 뿌리가 이 상악동을 뚫고 들어가지 않도록 상악동 부분을 위로 들어올리는 거상을 한 후 이 곳에 뼈이식을 진행해 뼈를 채워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지지부분을 만드는 시술이다.
이런 상악동거상술의 과정을 거치면 기존에 임플란트 식립 시술이 힘든 경우에도 가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플란트의 혜택을 볼 수 있는 환자들이 많아진다. 하지만 임플란트가 심어질 공간을 확보하고 정밀하게 식립하는 과정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보다 시술 소요기간은 길어질 수 있고, 부작용 또한 주의해야 한다.
때문에 시술 전 치과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을 나누고 시술 후 치과에서 안내하는 주의사항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또한 그만큼 풍부한 식립 경험과 수준 높은 의료 노하우가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임플란트의 장점이 잘 알려지고 있고 비용도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있으므로 임플란트 시술을 원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만큼 여러 잇몸상태의 사례도 많을 수 밖에 없다.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자신의 잇몸이나 구강상태가 임플란트 시술이 힘든 경우라면 상악동거상술로 해결이 가능한지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글 : 광명 하안치과 유태영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