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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AI 기반 고객 분석 시스템 'BI 에이전트' 도입

 

(조세금융신문=김종태 기자) 롯데백화점은 29일 유통업계 최초로 글로벌 데이터 분석기업인 스트래티지의 생성형 BI 플랫폼(Business Intelligence platform) '스트래티지 원'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스트래티지 원은 비전문가도 대화형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직관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고 높은 보안성을 갖춘 것으로 유명하다.

 

롯데백화점은 스트래티지 원을 내부 고객 분석 시스템과 통합한 'BI 에이전트(Business Intelligence Agent)'를 지난달 29일부터 본격 가동했다.

 

운영 한 달간 고객 분석 업무에 드는 시간이 최대 70%까지 단축되는 사례가 나타났다. 본사 및 영업 점포 마케터들의 고객 관계, 복합 분석 등 복잡한 심층 분석도 한 달 만에 이전 대비 10% 이상 늘어났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BI 에이전트 도입을 통해 '초개인화' 전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했다. 고객 동향 파악과 니즈의 심층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브랜드 발굴, 마케팅 및 콘텐츠 기획, 서비스 제안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박주동 데이터플랫폼 팀장은 "시장 트렌드에 더해 잘 정제되고 분석된 데이터가 앞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데이터 기반의 리테일 혁신에 롯데백화점이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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