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경기도 안성시에 11만㎡ 규모의 차세대 전동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규모 배터리 개발 거점을 조성한다.
28일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안성시 제5일반산업단지 내에서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안성 캠퍼스 상량식’ 행사를 열고 배터리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행 상량식 행사는 지난 1월 착공 이후 진행 중인 공사의 안전한 시공을 기원하고 차세대 배터리 연구개발 거점 조성을 통한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과 지역 상생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그룹이 조성 중인 미래 모빌리티 배터리 안성 캠퍼스(이하 ‘배터리 캠퍼스’)는 부지 약 19만7000㎡, 연면적 약 11만1000m㎡ 규모로 조성되며 현대차그룹은 총 1조200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6년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배터리 캠퍼스 구축은 울산 수소연료전지 공장과 화성 기아 PBV 전용 공장에 이어 추진하는 세 번째 대규모 국내 투자 프로젝트이면서 앞서 현대차그룹이 발표한 125조2000억원 규모 국내 투자 전략을 전동화·배터리 R&D 분야에서 구체화한 사례기도 하다.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캠퍼스를 조성해 ‘전극-조립-활성화’ 등 셀 제조 전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첨단 설비를 갖추고 배터리 혁신 기술의 적용 가능성과 품질, 안전성을 하나의 테스트베드 안에서 유기적으로 반복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를 통해 셀 설계 기술을 포함해 공정 기술 및 차량 시스템과 연계된 통합 제어 기술을 직접 확보하고 ‘소재-셀-모듈-팩-차량’으로 이어지는 전 주기 관점에서 배터리 성능과 안전성을 종합 검증하는 연구개발 체계를 내재화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동안에는 남양연구소와 의왕연구소 등에서 배터리 소재, 셀 설계 및 공정 기술 관련 선행 연구를 수행해왔다”며 “기존 연구소가 셀·공정 기술의 초기 설계와 단위 공정에 대한 검증을 수행한다면 신규 준공되는 배터리 캠퍼스는 실제 차량에 탑재할 수 있는 수준의 품질과 안전성을 연속적이고 종합 검증한 뒤 고도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 나아가 연구개발 과정 전반에 데이터 해석 기술과 시험 자동화, 인공지능(AI) 기반 예측 모델을 적극 적용해 배터리의 성능·안전성을 사전에 정밀하게 예측하는 디지털 검증 체계도 함께 구축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캠퍼스에서 전기차, EREV(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등 차세대 전동화 차량에 탑재될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 셀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향후 시장과 기술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형태와 소재로 연구개발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선 배터리 캠퍼스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현대차그룹과 경기도, 안성시, 경기주택도시공사, 윤종군 국회의원 간 업무협약(MOU)도 체결됐다.
각 기관은 긴밀한 협력해 배터리 캠퍼스를 지역 2차전지 산업 발전을 이끄는 차세대 배터리 허브로 육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R&D본부장(사장)은 “배터리 캠퍼스는 국내 배터리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산업 간 협업과 기술 고도화를 촉진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기업 경쟁력의 차원을 넘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전동화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양희원 사장 외에도 김동욱 전략기획실장(부사장), 김창환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부사장) 등 회사 관계자와 김동연 경기도지사, 윤종군 안성시 국회의원, 산업통상부 최우혁 첨단산업정책관, 김보라 안성시장, 김용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등 정부·지자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8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와 전기차 배터리 안전 기술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배터리·품질·안전 기술 고도화를 위한 핵심 협업 과제를 공동 추진하는 등 K-배터리 생태계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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