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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엔비디아, '블랙웰' 기반 신규 AI 팩토리 도입…혁신 가속화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활용 '디지털 트윈' 구축…휴머노이드·로보틱스 시스템 확장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엔비디아가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로보틱스 분야 혁신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특히 두 회사는 협력 과정에서 엔비디아의 차세대 AI칩 ‘엔비디아 블랙웰(NVIDIA Blackwell)’ 기반의 신규 AI(인공지능) 팩토리를 본격적으로 도입키로 했다.

 

31일 현대차그룹·엔비디아는 경주 APEC 현장에서 이같은 내용의 양사간 협력 방안을 발표했다.

 

가장 먼저 양사는 모빌리티 솔루션, 차세대 스마트 팩토리, 온디바이스 반도체 혁신을 위한 AI 역량 및 미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이 과정에서 엔비디아가 제조한 5만장 규모의 블랙웰 GPU를 활용해 통합 AI 모델 개발, 검증,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양사는 한국 정부의 국가 피지컬 AI 클러스터 구축 계획을 지원하고자 정부 관련 부처 및 관계자들과 협력해 피지컬 AI 생태계 발전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에 의하면 이때 약 3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수반한다.

 

양사가 추진하는 핵심사항으로는 ▲엔비디아 AI 기술 센터(AI Technology Center) ▲현대차그룹 피지컬 AI 애플리케이션 센터(Physical AI Application Center) ▲데이터센터 국내 설립 등이다.

 

양사는 이를 통해 엔지니어, 기술진 간 활발한 교류를 진행하고 국내 차세대 피지컬 AI 인재 양성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 현대차그룹·엔비디아, AI 팩토리 구축과 동시에 자동차 기술 혁신 가속화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블랙웰 기반 AI 팩토리를 바탕으로 핵심 인프라를 구축해 혁신 단계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한 혁신 추진 과정에서 차량 내 AI, 자율주행, 생산 효율화, 로보틱스를 지능적이고 상호 연결된 단일 생태계로 통합작업도 함께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회사는 피지컬 AI와 로보틱스를 위한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는 세 가지 AI 컴퓨팅 플랫폼을 현장에서 활용 중이다.

 

먼저 대규모 AI 모델의 학습·추론·분석을 위한 시스템인 ‘엔비디아 DGX™’는 현대차그룹이 활용하는 클라우드에서 대규모 AI 모델 학습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한다.

 

가상환경 구축을 위한 플랫폼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는 고성능 AI 처리를 위한 데이터센터 인프라인 ‘엔비디아 OVX™’ 시스템에서 구동되는 ‘엔비디아 코스모스™(NVIDIA Cosmos™) 월드 파운데이션 모델(World Foundation Model, WFM)’을 통해 디지털 트윈 기반 시뮬레이션을 지원한다.

 

‘엔비디아 코스모스 월드 파운데이션 모델’은 가상공간에서 현실세계의 물리법칙을 구현해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망에 속한다.

 

현대차그룹인 이같은 AI 관련 기술을 통해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고 무한한 주행 시나리오에서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이때 활용한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토르™(DRIVE AGX Thor™)’는 차량과 로봇의 실시간 지능을 구현하는 ‘AI 브레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러한 컴퓨팅 플랫폼들은 AI 팩토리와 자동차 공장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게 현대차그룹 설명이다. 해당 플랫폼들은 모빌리티 산업이 첨단 피지컬 AI를 대규모로 개발·검증·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가상 3차원 모델 ‘디지털 트윈’ 구축 통해 생산성 극대화

 

양사는 앞서 올해 초 공개한 협력의 일환으로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Omniverse Enterprise) 플랫폼을 활용한 공장 디지털 트윈을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에 의하면 디지털 트윈은 공장 환경을 가상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하고 다룰 수 있도록 한 3차원 모델이다. 디지털 트윈은 공장 데이터를 통합·관리하면서 정밀 제어와 함께 소프트웨어 인 더 루프, 하드웨어 인 더 루프 검증,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 가상 커미셔닝 등 다수의 시스템 검증·테스트 방식을 활용 가능토록 한다.

 

이와함께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아이작 심™(Isaac Sim™)’ 참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휴머노이드와 로보틱스 시스템으로 확장한다.

 

해당 플랫폼은 실제 생산 라인에 로봇을 배치하기 전 가상 환경에서 작업 할당, 동작 계획, 인체공학적 안전성 등을 검증할 수 있다. 더불어 로봇 통합 속도를 향상시키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은 ‘엔비디아 네모트론™(Nemotron™)’ 개방형 AI 추론모델과 ‘엔비디아 네모™(NeMo™)’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첨단 AI 모델도 개발 중이다. 해당 AI 모델의 개발이 완료된다면 차량 전반에 걸친 기능·성능을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방식으로 지속 개선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과 함께 차량 내 AI 기능 개발에도 힘쓰기로 했다. 개인화된 디지털 어시스턴트, 지능형 인포테인먼트, 적응형 컴포트 시스템 뿐만아니라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토르가 제공하는 AI 컴퓨팅 성능을 바탕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차세대 안전 기능, 몰입감 있는 차량 내 AI 경험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 정부, 현대차그룹·엔비디아 혁신 과정 적극 직원

 

정부는 양사간 협력을 적극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현대차그룹·엔비디아는 ‘국내 피지컬 AI 역량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과기정통부)은 “한국이 AI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피지컬 AI 진흥은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과기정통부가 중점 추진하는 피지컬 AI 육성을 위해 민·관 협력의 첫 단계를 이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제조업에 큰 강점이 있는 나라로 우리나라가 보유한 풍부한 제조 데이터와 엔비디아의 최신 AI 인프라가 만나 국내기업들과 상생 협력 모델을 구축한다면 산업 전반의 제조 AX 혁신을 가속화하는 윈-윈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엔비디아와의 협력 강화는 AI 기반 모빌리티와 스마트 팩토리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도약”이라며 “양사는 첨단 기술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를 공동 구축해 혁신을 가속화하고 인재 육성과 글로벌 AI 리더십 확보까지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AI는 모든 산업의 모든 측면을 혁신할 것”이라며 “운송 분야만 보더라도 차량 설계·제조부터 로보틱스, 자율주행에 이르기까지 엔비디아의 AI와 컴퓨팅 플랫폼은 세상이 움직이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뒤이어 “한국의 대표 산업의 중심 기업이자 세계 최고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중 하나인 현대차그룹과 지능형 자동차와 공장을 구현해 향후 수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모빌리티 산업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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