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곽호성 기자) KEB하나은행(하나은행)은 하나금융그룹이 선포한 ‘NEXT 2030 경영원칙’에 따른 2020년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것은 지난 2일 하나금융그룹이 새로 다가 올 10년을 위해 신뢰와 휴머니티(Humanity)를 기반으로 손님과 직원, 주주, 공동체를 아우르는 전체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제시한 ▲Reset ▲Rebuild ▲Game 이라는 3대 경영원칙을 토대로 단행됐다.
하나은행은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시행해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및 사회가치 경영 추진 ▲손님 가치와 영업현장 중심 조직 구축 ▲핵심사업 부문장 책임경영을 통한 협업 시너지 극대화 ▲신속한 의사결정 기반의 민첩한 조직 구축 ▲성과 중심의 인사 및 핵심역량 보유자 발탁을 통한 세대교체를 실시했다.
또 기존에 겸직 체제였던 소비자보호그룹 그룹장과 손님행복본부 본부장을 독립 배치해 금융소비자보호를 강화했다. 경영기획그룹 아래에는 사회가치본부가 신설됐다. 기존의 한정되고 일회적인 사회공헌 활동 프로세스를 재구축하고 성장하는 사회가치 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새로 만들었다.
더불어 빨라지는 금융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손님 가치와 영업현장 중심 조직을 구축하고자 투자상품서비스(IPS, Investment Product Service)본부를 만들었다.
투자상품서비스본부 아래에는 투자전략부와 IPS부, 손님투자분석센터를 두어 프론트-미들-백(Front-Middle-Back)역할 수행을 통해 리스크 관리의 독립성을 만들었다. 또 적기(Red-flag) 프로세스 신설 및 사전·사후 모니터링 강화로 리스크 관리 역량도 높였다.
하나은행은 글로벌, 디지털, 자산관리(WM), 투자은행(IB), 연금, 자본시장 등 6개 핵심사업 부문의 경우 각 사업 부문 총괄 부문장의 책임경영을 강화했다.
또 본점 조직을 몰입과 소통, 실행을 통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빠른 조직으로 바꾸기 위해 기존의 상품 개발 부서와 마케팅 담당 부서를 합쳤다.
한편 하나은행은 이번 임원 인사의 원칙에 대해 ▲성과 중심의 인사 ▲핵심역량 보유자 발탁 ▲세대교체라고 설명했다.
현장 중심 영업력을 높이기 위해 영업 현장의 성과 우수 허브(Hub)장 및 지점장을 대상으로 본부장 승진 인사를 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과 디지털, 자산관리 등의 핵심역량 보유자를 본부장으로 진급시켜 능력 중심 세대교체를 달성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2020년대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손님과 주주, 직원, 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하고 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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