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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카드사 영업점 2년만에 40% 닫았다, "모집인 영업 축소"

비용 절감 의도, 제휴·핀테크 영업 비용 커져

 

지난 2년간 카드사 영업점 열곳 중 네곳이 문을 닫았다.

7일 각 카드사 공시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8개 전업 카드사(KB국민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029780],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의 국내 영업점은 총 206곳으로 파악됐다.

 

2017년(331곳)과 비교하면 38%가 감소했다.

 

작년 말 카드사의 해외 영업점은 13곳으로 2017년(12곳)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었다.

현대카드가 107곳에서 53곳으로, KB국민카드가 70곳에서 39곳으로 각각 영업점포수를 줄였다.

하나카드도 40곳에서 15곳으로 통폐합됐다.

이는 카드업계에 모집인 영업이 위축되고 비대면·온라인 영업, 제휴 카드 마케팅이 빠르게 확대되는 변화 양상을 보여준다고 업계는 설명했다.

과거 카드사 혼탁 경쟁의 대표적 사례인 '불법 모집' 행태도 찾기 힘들다.

 

 

최근 각사는 영업비용을 모집인에게 지출하기보다 가맹 업체 또는 은행과 제휴에 투자해 포인트·할인, 고금리 등을 제공하거나 'XX페이'로 불리는 간편결제 가입자에게 추가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가입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상위 카드업체 관계자는 "모집인을 통해 신규 카드 1장을 발급하는 데 평균 14만원가량 영업비용이 들고, 그렇게 확보한 신규 회원을 유지하는 데에 추가로 비용이 든다"며 "영업점 폐쇄는 모집 비용을 절감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에 영업점포를 절반 가깝게 줄인 한 카드사는 "거점 지점을 중심으로 영업소 기능을 집중하면서 영업점수가 줄었다"며 "인력과 시스템 효율성을 제고하고 비용 절감을 위해 조직을 정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치열한 신규 회원 경쟁으로 영업점 폐쇄 효과가 금세 무색해졌다는 견해도 있다.

 

다른 카드사의 관계자는 "한정된 시장 안에서업계가 포인트와 캐시백, 고금리로 고객 뺏기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모집인 영업을 줄였지만 다른 형태로 지출이 늘어 영업 비용이 낮아지는 것 같지는 않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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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이명구 관세청장) 어린 시절, 여름이면 시골 도랑은 나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 맨발로 물살을 가르며 미꾸라지와 붕어를 잡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허름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아 집에 가져가면 어머니는 늘 “고생했다”라며 따뜻한 잡탕을 끓여주셨다. 돌과 수초가 얽힌 물속을 들여다보며 ‘물고기가 머무는 자리’를 찾던 그 경험은 훗날 관세행정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물가에서는 마음이 늘 편안했다. 장인어른께서 선물해 주신 낚싯대를 들고 개천을 찾으며 업무의 무게를 내려놓곤 했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서 낚시와는 자연스레 멀어졌고, 다시 낚싯대를 잡기까지 20년이 흘렀다. 놀랍게도 다시 시작하자 시간의 공백은 금세 사라졌다. 물가의 고요함은 여전히 나를 비워내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낚시는 계절을 타지 않는다. 영하의 겨울에도 두툼한 외투를 챙겨 입고 손난로를 넣은 채 저수지로 향한다. 찬바람이 스쳐도 찌가 흔들리는 순간 마음은 고요해진다. 몇 해 전에는 붕어 낚시에서 나아가 워킹 배스 낚시를 시작했다. 장비도 간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 다니며 포인트를 찾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