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는 평소 음식물을 씹거나 발음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문제가 생겨 치아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치아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면 자연치아를 대신해줄 방법이 필요한데, 많은 환자들이 최근에는 치과의 인공치아, 즉 임플란트를 선택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 꼼꼼하게 체크 후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다각도로 분석된 진단 후 현재의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해주어야 할지 치과 의사와 구강구조 및 기타 세부 특징들을 살펴본 후 계획을 짜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은 고난이도 과정이기에 먼저 이런 꼼꼼한 과정들이 선행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술 후 개인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만일 환자의 관리가 소홀하다면 기존의 임플란트가 잘못되어서 다시 시술을 받아야 할 경우도 발생되는데 이 때는 어떤 사유로 재수술이 필요하게 됐는지 구체적으로 원인을 살펴야 한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주로 구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때, 과도한 교합이 있었을 때, 치주질환을 방치했을 때 등이 문제가 되곤 하며 매식체 탈락 및 파손, 보철물의 탈락 및 파손, 재료의 문제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 재수술의 경우 환자의 상태와 치조골, 치주, 구강구조를 잘 살핀 후 시작해야 하는 어려운 과정을 거쳐 새롭게 복원해야 하므로 최초 임플란트 시술 시보다 좀 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재수술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려운 과정으로 한번 받았던 임플란트 다시 반복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환자에게는 부담이 되기 때문에 임플란트에 대해 평소 성실한 관리를 이어가고 꾸준힌 치과 내원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 피치 못하게 재수술 과정이 필요하다면 원인을 찾아서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글 : 대구 서울바른플란트치과 문홍열 대표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