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번 손상된 치아는 다시 재생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여러 원인으로 손상된 치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썩은 부위를 삭제한 뒤 치아색과 흡사한 재료로 보충하는 치료가 이뤄진다. 레진, 인레이 등의 치료가 바로 여기에 속한다.
다만 왜소치나 벌어진 치아, 변색된 치아, 깨진 치아 등은 기존의 보철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라미네이트'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라미네이트는 자연치아를 거의 그대로 유지하면서 치아를 정상적인 모양으로 복원하는 시술이다.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일정 부분 삭제하고, 자연치와 흡사한 형태의 도재 기공물을 만든 뒤 접착시키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치아 삭제는 최소한으로 이뤄지며, 0.1mm 최소삭제로도 결과의 효과가 커서 기존 치아의 보존도가 높다는 특징을 지닌다.
특히 일반적인 치아성형 치료법은 1-2주라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지만, 최근에는 컴퓨터 세렉(CERXC) 시스템을 통해 방문 당일 하루완성이 가능하다. 3D카메라로 치아를 촬영한 즉시 컴퓨터로 디자인하고 밀링을 하기 때문에 기공소에 보내는 불편함이 없어 3~4시간 만에 라미네이트 완성이 가능한 것.
세렉 시스템을 이용한 라미네이트의 경우 기존의 치료 방법에 비해 오차 범위가 적고, 보다 정밀하게 제작된다. 치료 기간 동안 임시치아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치료 과정 및 치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치아 삭제가 수반되는 시술인 만큼 치과공포증을 호소하는 환자라면 수면마취 라미네이트가 대안이 될 수도 있다. 수면마취 후 라미네이트 시술을 하게 되면 가수면 상태에서 진료가 진행되므로, 환자의 불안감이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수면마취라고 해서 전신마취는 아니며, 의식이나 자발적인 호흡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취 부작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다만 수면마취를 진행하기 전 흡연이나 음주를 삼가야 하며,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의료진과 꼼꼼한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
라미네이트는 시술 후 결과도 중요하지만, 시술 과정에서 기존치를 보존하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1:1 맞춤 설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글 : 루체치과 이상영 원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