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8 (수)

  • 맑음강릉 20.3℃
기상청 제공

금융

“연 3%대로 갈아타자”…15일부터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작

고금리 시대 연3%때 고정금리에 관심집중
주민등록 5부제 실시하고 비대면 프로세스 운영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은행권이 오는 15일 신청 및 접수가 시작되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관련 준비를 위해 막바지 작업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안심전환대출 신청 및 접수가 오는 15일부터 시작된다. 주택 가격 3억원 이하에 대해 9월 15일부터 28일까지, 주택 가격 4억원 이하 에 대해 10월 6일부터 13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최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5%까지 치솟으면서 금융소비자들의 이자 부담이 커지자 연 3%대 고정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에 많은 고객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심전환대출은 1‧2금융권에서 받은 변동‧혼합형 금리 주담대를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장기‧고정금리 정책 모기지로 바꿔주는 상품으로 대출 금리는 연 3.8~4.0%(만 39세 이하 소득 6000만원 이하 저소득 청년층 연 3.7~3.9%)가 적용된다.

 

은행권은 특정 일자에 신청자가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민등록상 출생 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한다.

 

특히 은행권은 앞선 1‧2차 안심전환대출 신청 과정에서 가입자가 한꺼번에 몰려 영업점 창구가 혼잡했던 점을 고려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은행의 경우 안심전환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모바일로 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세스를 개발해 운영한다. 신청 고객은 ‘우리원더랜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와 별도로 안심전환대출 전용 안내 전화 서비스 등도 함께 운영한다.

 

KB국민은행은 지역본부별 상황대응반과 함께 영업점당 1개 이상의 ‘안심전환대출 전담 상담 창구’를 운영한다. 비대면 채널 위주로 신청을 독려하면서 금융 취약 계층 등을 위한 사전 상담 등도 강화키로 했다. 또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가 몰려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는 영업점을 위주로 본부 부서 직원을 추가 파견하고 파견 직원이 지방으로 이동할 때 이동 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24시간 안심전환대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은행과 영업점 대표번호로 전화 문의를 하면 AI 음성봇이 한도나 금리 등 기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상담사를 통해 추가 상담도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모바일을 통해 대출 신청과 약정 등이 원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산 체계를 구축했다. 모바일 접수 건에 대해 고객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빠른 심사가 가능하도록 본점 내 별도 안심전환대출심사팀도 마련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시론] 이재명 vs 김문수, 조세정책의 길을 묻다
(조세금융신문=안경봉 국민대 명예교수, 법무법인 율촌 상임고문) 2025년 대선을 앞두고 조세정책은 단순한 세금의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철학과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세금은 사회계약의 이행 수단이며, 공공서비스의 재원일 뿐 아니라 미래세대와의 약속이라는 점에서 각 후보의 조세 비전은 중요한 정책 선택의 기준이 된다. 이재명 후보는 ‘조세 정의’와 ‘보편 복지’를, 김문수 후보는 ‘감세와 시장 자율’을 중심 기조로 내세운다. 이처럼 상반된 철학이 세금 정책으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를 살펴보는 일은 유권자에게 실질적 판단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이재명 후보: 분배 정의와 조세 환류 이재명 후보는 국토보유세, 금융소득 통합과세, 디지털세, 탄소세 등 자산과 환경에 기반한 새로운 세목의 신설 또는 기존 세목의 강화를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과세를 통해 형성된 세수를 ‘조세환급형 기본소득’ 형태로 전 국민에게 보편적으로 환급함으로써, 소득 재분배와 소비 진작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금융소득 통합과세는 기존의 분리과세 방식을 폐지하고 이자‧배당 등 금융소득을 종합소득에 포함시켜 누진세를 적용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