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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투증권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항공업종 단기 이익 전망 불투명"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까지 현실적으로 1년 이상 걸려…항공여객 수요타격 불가피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어제(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일어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항공업종 투자와 관련된 단기 이익 전망이 불확실해졌다는 증권가 전망이 나왔다.

 

30일 한국투자증권은 ‘제주항공 2216편 항공기 사고 관련’ 보고서를 통해 항공업종의 투자 판단에서 단기 이익 전망이 의미 없어진 상태라고 진단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최고운 연구원은 “정책당국이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하려면 최소 6개월부터 현실적으로는 1년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사회적 불안감이 해소되려면 이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다”며 “불안정한 국내 정세·경기와 맞물려 이번 참사로 인한 항공여객 수요타격은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이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는)1997년 대한항공의 괌 사고 이후 최악의 사고로 국내 한정시 가장 큰 인명피해를 기록했다”며 “착륙 허가부터 사고까지 10여분밖에 걸리지 않았을 정도로 상황이 매우 급박했던 만큼 다양한 가능성과 의문점이 제기됐고 어느 한 가지 요인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불충분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최고운 연구원은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로 양쪽 엔진이 모두 고장났는지, 유압계통 문제로 랜딩기어가 전개되지 않았더라도 다른 보조수단들이 착륙 속도를 줄일만한 조치가 작동되지 않았는지 등 일반적이지 않은 정황들이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정부 브리핑에서 언급했듯 엔진 고장으로 랜딩기어까지 작동하지 않은 경우는 통상적이지 않아 (조류 충돌, 시스템 작동 불가)두 문제가 동시 발생했을 가능성도 열어둬야 하는 부분”이라며 “이번 참사는 확률적으로 사고 가능성이 매우 낮은 여러 문제들이 동시에 연이어 겹치며 발생한 비극”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항공이 운영체계 안전점검’을 실시하라고 국토교통부에 지시했다.

 

최상목 권한대행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4차 회의’를 열고 “국토부와 경찰청은 엄정한 조사를 진행해달라”며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이라도 조사 과정을 투명히 공개해 유가족에게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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