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대표이사 이학상, www.lifeplanet.co.kr)은 모바일 서비스 도입 1년을 맞아 가입 현황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로 가입한 고객이 전체 가입의 약 20%를 웃돈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홈페이지를 방문해 모바일로 ‘보험료 계산’을 해본 비율은 약 65%에 이른다. 보험료 계산은 본인의 생년월일과 성별을 입력하는 가입설계 1단계로써 일반적으로 보험상품에 대한 가입 의향이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라이프플래닛은 지난해 4월 말 국내 생보업계 최초로 모바일 가입 서비스를 실시해 본격적인 '모바일슈랑스' 시대를 열었다. 모바일슈랑스의 가장 큰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험료 설계, 가입부터 보험금 신청 및 지급까지 각종 보험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PC온라인에 이어 모바일 쇼핑, 모바일 뱅킹 등 쉽고 빠른 모바일 금융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젊은 층 위주로 모바일 보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모바일로 가입한 고객들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스마트폰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면서도 보험에 관심이 높은 30대가 전체의 절반 이상(58.3%)을 차지해 가장 높았다. 이어서 40대(22.6%), 20대(16.3%) 순으로 높았다.
모바일 가입자의 33.4%는 전문직에 종사하며, 그 중 보험ㆍ금융분야 종사자가 1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33.7%), 경기도(26.5%), 인천(7.3%) 순으로 높아 수도권 거주자가 전체의 67.5%에 달했다.
가장 많이 가입한 상품은 ‘(무)꿈꾸는e저축보험’으로 전체의 22.6%를 차지했다. 이 상품은 국내 최초로 언제 해지해도 원금 손실이 없는 저축보험으로, 상품구조가 단순하면서 수익률은 높아 합리성을 중시하는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외에 올해 1월에 출시한 암보험(19.9%)과 꾸준히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는 정기보험(18.8%)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라이프플래닛은 모바일 금융 트렌드에 맞춰 모바일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최근 웨어러블 스타트업 '직토'와 손잡고 모바일 교통상해보험을 선보였으며, 지난해 말 IBK기업은행과 함께 국내 최초의 모바일 방카 전용 어린이보험을 출시했다. 또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으로 보험 관련 안내사항을 발송하는 '알림톡' 서비스를 시작해 고객 케어와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이학상 라이프플래닛 대표이사는 "모바일을 통한 가입률이 꾸준히 늘고 있는 만큼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향후 핀테크, 빅데이터 등 급변하는 디지털 금융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생명보험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대표 보험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