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 (일)

  • 흐림동두천 9.1℃
  • 구름많음강릉 13.6℃
  • 흐림서울 9.8℃
  • 흐림대전 10.5℃
  • 맑음대구 13.2℃
  • 맑음울산 12.2℃
  • 박무광주 9.3℃
  • 흐림부산 12.9℃
  • 구름많음고창 8.6℃
  • 구름많음제주 13.1℃
  • 구름많음강화 8.0℃
  • 흐림보은 10.2℃
  • 흐림금산 10.5℃
  • 흐림강진군 9.4℃
  • 맑음경주시 10.4℃
  • 구름많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인터뷰]양승권 케이씨넷 대표이사 "수출기업 통관업무 지원에 최선 다하겠다”

 

(조세금융신문=홍채린 기자) 케이씨넷(KCNET, Korea Customs Network)은 관세청이 지정한 ‘전자문서중계사업자’로서 항공, 해상적하목록취합시스템(ECF)과 물류정보포털(ecPlatform)을 구축하여 전자물류서비스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는 회사다.

 

수출입과 무역물류를 실시간으로 뒷받침하는 국가 핵심 인프라인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의 구축과 유지관리 서비스를 통해 관세행정의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수년간의 UNI-PASS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기술력은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구현하고 개도국 관세행정현대화 컨설팅 등 글로벌 전자통관구축사업을 수행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케이씨넷 양승권 대표이사는 행시 37회를 합격 후 행정사무관으로 관세청에서 공직을 시작한 후 2019년 6월 부산본부세관장에서 명예퇴직 했다. 조세금융신문에서는 25년간의 공직생활을 경험으로 4차 산업 혁명 기술을 통해 통관·물류 전자서비스 발전에 힘쓰고 있는 케이씨넷 양승권 대표를 만나 미래비전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Q. 지난해 관세청 공직생활을 마무리 하시고, KCNET 대표를 맡으신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해 주시죠.

 

A. 안녕하세요. 케이씨넷 대표이사 양승권입니다. 1994년에 행시 37회 합격 후 행정사무관으로 공직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25년 간 관세청 기획예산담당관실, 외교통상부 주 상하이총영사관 관세관, 천안세관장, 관세청 통관기획과장, 관세청운영지원과장, 인천세관 수출입통관국장, 광주본부세관장, 부산본부세관장을 지냈습니다. 그리고 작년 6월 부산본부세관에서 퇴임 후, 8월부터 케이씨넷의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관세청 근무경험을 살려 회사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Q. KCNET(Korea customs network)는 관세행정 및 통관·물류 전자서비스 전문 IT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의 사업분야, 조직도, 인재상 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저희 케이씨넷은 관세청이 지정한 전자문서중계사업을 비롯해 10여 년 간 국가 핵심 인프라인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구축하고 유지·보수해 왔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IT컨설팅·SI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선진 IT 관세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서울 사무실은 가산 디지털 단지에 소재하고 있으며, 관세청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업무를 해야 하는 특성상 대전에도 사무실이 있습니다. UNI-PASS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현재 정부대전청사 내 일선 현장에서 근무 중입니다. 8월 기준으로 총 130명의 임직원이 재직하고 있으며, 이중 약 2/3명 정도가 대전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케이씨넷은 신의, 열정, 창의, 소통의 미덕을 지닌 인재를 중시합니다. 훌륭한 인재들이 우리 케이씨넷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좋은 업무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회사 조직이 크게 전자물류사업본부, 신기술사업본부, ICT협력사업본부로 나뉘었습니다. 각 조직의 업무 등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전자 물류 사 업본 부 는 적하 목 록취합시스템인 ECF(ecFreight)와 물류정보포털 ECP(ecPlatform) 운영을 통해 항공사와 선사가 수출입 적하목록을 세관에 신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기술 사업본부는 다양한 SI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산업 신기술을 활용하여 관세행정 빅데이터 체계구축 사업과 블록체인 기반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 시범 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ICT협력사업본부는 관세 국경의 최전선에서 국가 핵심 인프라인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이 중단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만약 전자통관시스템에 문제가 생긴다면 국가 물류가 마비되어 당장 9시 뉴스에 나올 것입니다. 임직원들은 막중한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Q. 부산세관에서 명예퇴직하신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처음으로 사기업에서 일하고 계신데, 관세행정의 영역이지만 업무의 성격이 다를 것 같습니다.

 

A. 업무의 성격보다는 지위 그리고 환경에서 달라진 점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공직자 신분이었지만 이제는 민간인입니다. 이전에는 최고책임자는 아니었지만 이제는 최고 책임자의 지위에 있습니다. 부산본부세관은 130여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곳이지만 케이씨넷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기업이기 때문에 업무 환경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고객이 국민과 기업이었다면 현재는 관세청, 포워더, 항공사, 선사 등 입니다. 무엇보다 수익 창출을 도모하여 임직원들의 급여와 복지를 우선시해야 하는 입장이 됐습니다.

 

Q.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UNI-PASS'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물류서비스 시장을 이끌고 있다 하셨는데, 시스템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A.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은 수출입통관, 징수, 환급, 요건확인 등 수출입통관 절차를 간소화해 시간·비용을 절약하고 효율성을 높여 국가 재정과 국민경제를 보호해줍니다. 또한 사회 안전과 국민 생활을 위해 요소 유입을 차단하여 합법적인 국제 교역과 여행자 이동을 촉진해주는 국가 핵심 시스템입니다. U NI-PASS를 통하여 하루에만 약300~400만 건의 전자문서가 처리됩니다. 가히 대한민국 물류 교역의 핵심기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IT서비스 관리 국제 인증 표준인 ‘ISO20000’ 절차를 준용합니다. 응용시스템, 전산설비, 상용S/W의 철저한 유지관리를 수행하여 365일 24시간 ‘무중단 전자통관시스템’을 실현해 관세청, 외부사용자 및 각 연계기관의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Q. 관세청이 지정한 ‘전자문서중계사업자’로 본 사를 설명하셨는데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항공·해상적하목록취합시스템’과 ‘물류정보포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전자문서중계사업자는 관세법에 의하여 관세청장으로부터 전자문서중계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정받은 자를 뜻합니다. 쉽게 말하면 물품을 통관시키기 위해서 관련 문서들을 제출해야 하는데, 문서들이 모두 전자화 되어 있습니다. 이런 문서들을 자체 취합하여 중계 시스템을 통해 관세청에 안전히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국내에는 딱 두 곳, 저희 회사와 KTNET이 관세청 전자문서중계사업자입니다.

 

항공해상 적하목록 취합시스템(ECF5)은 항공사, 조업사 등이 수출입화물의 적하목록을 세관에 신고해야 할 때, 흩어져있는 포워더들의 Master B/L과 House B/L을 편명 단위로 한 곳에 모아줍니다. ECF5 서비스는 웹기반으로 구축되어 항공사 및 조업사가 빠르게 B/L을 취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물류정보포털(ecPlatform)은 항공사, 포워더의 수출입 적하목록과 기타 신고서식을 표준화된 전자문서로 관세청에 중계하고, 업무 단계별로 문서 접수 및 업무 처리결과를 상세히 보여줍니다.

 

Q.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입이 감소되면서 업무에도 큰영향이 있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코로나19 전·후의 상황을 비교하면 어떠신가요?

 

A. 통관물류 IT 기업인 만큼 국내 교역 상황에 밀접한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항공물류는 교역 감소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매출이 많이 감소됐습니다. 하지만 해운물류 중 전자 상거래 및 특송부문의 성장으로 전체적인 매출은 견조히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Q. 코로나19 이후의 통상은 어떻게 전망하고 계십니까?

 

A. 소비와 교역이 위축되고, 조업 중단으로 생산 감소까지 이어지면서 시장 내 기대심리가 악화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코로나에 따른 소비패턴과 생활방식 변화로 세계적으로 우수성이 있는 제품은 수출이 유망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생 및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로 의료·위생용품, 건강보조식품 등에 대한 수출이 늘어날 것이며, 집에서 식사·운동을 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간편식품, 운동·레저용품 수출이 유망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재택근무, 온라인강의 전환 등 홈오피스가 구축되면서 비대면 의사소통 및 디지털장비의 필요성도 높아져 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Q. 올해 관세행정에 많은 부분이 바뀌었습니다. 업무의 큰 변화가 있습니까?

 

A. 지난 7월부터 국가가 중소기업 컨테이너 화물 검사비용을 부담하게 됐습니다. 그동안은 수출입 화주인 중소기업이 부담해야 했으나, 이제는 예산 범위 내에서 국가가 지원해주기 때문에 수출입 기업의 부담을 낮추는 것이지요. 물론 관련 법령 위반이 없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저희는 이러한 변화에 따라 차질 없이 관세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세청 내 수출입화물 검사비용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은 올 하반기 중소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보세공장 특허 심사 시 중소 수출기업이 특허조건 중 일부를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조건부 특허를 허용했습니다. 또한 전자상거래 수출 플랫폼도 도입되면서 연계된 운송사를 통한 배송내역이 자동으로 수출신고로 변환되어 별도 증빙서류 없이 관세 등을 환급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행정적 변화가 일어나면 그에 따른 시스템이 필요하고 신고 서식 등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저희 케이씨넷은 이러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관세행정처리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이에 필요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선합니다.

 

Q. 대표님의 경영 철학이 궁금합니다.

 

A. 우선 회사의 모든 업무를 철저히 파악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후 제 권한을 위임하여 직원들이 주도적인 태도로 자긍심을 고취하며 일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려는 편입니다.

 

두 번째로는 자의적 결정을 지양합니다. 독단적인 결정이 아닌, 잘 갖춰진 시스템에 의하여 어떤 사안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업무가 추진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소통을 중시합니다.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야 서로가 가지고 있는 의견과 아이디어들이 시너지를 창출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취임 직후 사원급부터 관리자급까지 1:1 면담을 실시했습니다. 지금도 저는 직원들에게 회사에서 어려운 일이 있을 경우 제 방문을 두드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전에서 애쓰고 있는 직원들에게는 많이 신경써주지 못함에 미안한 감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Q. 다가오는 2021년을 위해 계획하신 목표가 있으신가요.

 

A. 향후 케이씨넷의 혁신 방향성은 대외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지속 수익이 발생하는 서비스 및 솔루션 개발을 위한 R&D를 추진하는 데에 있습니다. 앞으로는 관세청 사업만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새로운 대외 영역으로 사업 및 기술력을 확대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더불어 서비스 및 솔루션 개발을 본격화하여 탄탄한 사업구조를 만들어서 단발성 SI 사업이 아닌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지요.

 

올 6월, 저희 회사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사내벤처 육성운영기업으로 지정 받았습니다. 사내벤처 운영으로 임직원들이 보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사업을 추진해나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적극적으로 마련하려 합니다. 2021년에는 2~3개의 사내벤처팀을 꾸려 사업영역의 확장, 그리고 기술력 확보 등을 꾀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일선에서 고생하는 회사 임직원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A. 지난 한해, 케이씨넷 임직원 모두가 노력하여 고생한 결과 작년까지 3개년 연속 흑자 상승커브를 기록했으며, 올해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매출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 임직원의 헌신과 노력 덕분에 너무나도 고마울 따름입니다.

 

특히 정부대전청사 내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무더운 환경 속에서 정말 고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모두가 열심히 일하는 만큼 저 또한 자긍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회사, 그리고 계속해서 다니고 싶은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케이씨넷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프로필] 양승권 케이씨넷 대표이사

· 학력 : 광주 대동고/전남대 무역학과 졸업/조선대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
· 경력 : (주)케이씨넷 대표이사(현)/ 전 부산본부세관장, 광주본부세관장,
          인천세관 수출입통관국장(고위공무원 승진), 관세청 운영지원과장,
          관세청 통관기획과장(부이사관 승진), 천안세관장, 외교통상부

          주 상하이총영사관 관세관, 행정사무관(행시 37회)
· 포상 : 근정포장(대통령) / 차관급표창(관세청장)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