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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주년' K-라면 수출 올해 1조 첫 돌파…9년째 '사상 최대'

외국 공장 생산분 반영 땐 '글로벌 2조' 수준
한국 라면 128개국에 수출…중국-미국-일본-네덜란드 순

 

(조세금융신문=송기현 기자) 한류 콘텐츠 확산에 따라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커진 가운데 올해로 출시 60주년을 맞은 라면의 수출액이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라면 업체가 외국 공장에서 생산해 현지 직접 판매까지 고려하면 사실상 글로벌 수출액은 2조원을 상회한다.

 

20일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은 7억8천525만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24.7% 늘었다. 라면 수출액은 올해 들어 10개월 만에 기존 연간 최대치인 지난해의 7억6천541만달러를 이미 넘어섰다. 이로써 2015년부터 9년 연속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하게 됐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량은 20만1천363t(톤)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3.9% 늘었다. 이는 아직 지난해 연간 수출량(21만5천953t)에 미치지 못했지만 남은 두 달을 고려하면 역시 사상 최대치가 확실시된다. 이 경우 수출량도 9년 연속 기록을 갈아치우게 된다.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에 원/달러 환율 1,300원을 적용하면 1조208억원으로 라면 수출액이 1조원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남은 두 달을 고려하면 올해 연간 수출액은 1조2천∼1조3천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원/달러 환율 1,300원을 적용해 1조원 선을 약간 밑돌았다.

 

해당 수출액은 국내에서 생산돼 외국으로 수출되는 것만 고려한 것으로 외국 공장에서 직접 생산해 현지에서 판매되는 분량까지 반영하면 '글로벌 수출액' 규모는 훨씬 크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 미국과 중국 공장을 통해 판매한 라면만 9천억원 수준으로 국내에서 수출한 것까지 합하면 1조원 정도는 될 것"이라며 "사실상 국내 라면 수출 규모는 2조원가량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국내에서 생산된 라면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공장에서 라면을 생산해 현지에서도 직접 판매하고 있다, 팔도는 러시아에 공장을 두고 있다.

 

외국에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끈 것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한국 라면이 한 끼 식사이자 비상식량으로 주목받아서다. 지난 2020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것도 한 요인으로 꼽힌다. 영화 기생충에는 농심의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은 '짜파구리'가 등장한다.

 

또 전 세계에 한류 문화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K-팝과 K-뷰티 등에 이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외국인이 한국 여행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로 한식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국가별 올해 1∼10월 라면 수출액은 중국이 1억7천445만달러로 가장 많고 이어 미국(1억700만달러), 일본(4천866만달러), 네덜란드(4천864만달러), 말레이시아(3천967만달러), 필리핀(3천90만달러), 호주(3천16만달러), 태국(3천7만달러), 영국(2천980만달러), 대만(2천813만달러) 등의 순위였다.

 

중동 국가 중에서는 아랍에미리트(UAE)에 대한 수출액이 1천224만달러로 15위를 기록해 순위가 가장 높고 사우디아라비아는 899만달러로 18위였다. 라면 수출액 수치가 1천달러 이상 잡히는 국가는 128개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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