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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이 대내외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사석위호(射石爲虎)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초고령 시대 생보사 본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고령층을 위한 특화상품 강화를 꼽았다.
12일 김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위기관리와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생보산업의 미래 신성장’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생보협회는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생보사의 안정적 경영지원에 돌입한다.
계약자보호 등을 위해 운영중인 해약환급금준비금 등에 대해 도입취지를 충분히 고려하고, 배당 등 밸류업 정책에도 부합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보험부채 할인율의 경우 해외 선진사례를 참고해 국내 상황에 맞는 적용 방안을 마련, 금융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다.
새 회계기준(IFRS17)과 지급여력(K-ICS·킥스) 비율의 연착륙과 유동성·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해 밸류체인별 디지털 전환 촉진도 돕는다.
아울러 생보협회는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소비자 친화적인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생보업이 전 생애주기별 케어산업이라는 특성에 맞춰 보험금 청구권 신탁 등 소비자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 실손청구 전산화의 요양기관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전국 의학단체·의학회 등 방문 설명회도 계획하고 있다.
초고령사회 생보역할을 강화하고 신성장 동력을 발굴한다. 초고령시대에 적합한 연금상품 등 개발 지원을 비롯해 장기수령시 세제혜택 확대와 사망보험금 유동화 등을 추진한다.
보험사의 요양·실버주택 사업에 대한 규제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보험-요양 융복합서비스 제공 등 노인돌봄 서비스의 체계적인 구축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 회장은 “대내외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선 냉철한 상황인식과 과감한 실행력이 필요하다”며 “사석위호의 자세로 임한다면 생보산업을 둘러싼 도전적 환경이 새로운 성장을 위한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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