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6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6℃
기상청 제공

[전기차 시대] 전기차 보급 확대, 명과 암(上)

코나EV ·니로 EV 등 신차 ‘봇물’…주행 거리 380km 이상
내년 예산 5402억원 확정…보조금 지원에 인프라 구축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국내 전기차 시장이 최근 몇 년 동안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올해 전기차 보급 대수는 3만대를 상회하며 지난 7년 동안 보급된 누적 대수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최근 경유차를 줄이기 위한 ‘클린 디젤’ 정책을 공식 폐기하면서 경유차의 인기가 급락한 데 대한 반사이익도 있지만 차량 유지비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폭등하는 국제 유가에 대한 대응방안이 되기도 하면서 여러모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들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에서 팔린 전기차는 2만8149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3.3%가 늘었다. 지난 2014년 1181대를 시작으로 ▲2015년 3025대 ▲2016년 5753대를 거쳐 지난해 1만3541대로 1만대 선을 넘어선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다.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전기차는 현대차 ‘코나 EV’와 ‘아이오닉 EV’, 기아차 ‘니로 EV’와 ‘쏘울 EV’, 르노삼성 ‘SM3 Z.E.’, 한국GM ‘볼트 EV’ 등에 이어 수입차로는 BMW ‘i3’, 닛산 ‘리프’ 등이 대표적인 모델들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현대차 코나 EV와 기아차 니로 EV, 한국GM 볼트 EV가 전체 전기차 시장을 이끌며 3강 체제를 이루고 있다. 이유는 주행가능 거리가 기존에 판매되던 전기차들에 비해 거의 두 배에 달하게 됐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차 코나 EV, 기아차 니로 EV, 한국GM 볼트 EV는 주행 거리가 주행가능 거리가 각각 406km, 385km, 383km로 1회 충전 시 서울에서 부산까지 주행할 수 있다.

 

여기에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 등도 판매 성장세에 한몫했다. 올해 전기차 국고 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450만원~1200만원이며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에 따라 500만원~1100만원이다.

 

예를 들어 현대차 코나 EV는 1700만원 가량 보조금 혜택을 얻어 2000만원 후반대부터 3000만원 초반대로 구매할 수 있다. 또 최대 590만원의 세제 감면과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남산 터널 혼잡통행료 100% 면제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런 장점들이 소비자들에게 어필되면서 현대차 코나 EV는 공식 출시된 지 6개월 만에 7200대가 판매되면서 단일 차종으로는 내수 시장에서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을 세우고 있다.

 

 

또 한국GM 볼트 EV는 4712대로 올해 배정된 물량이 소진되며 국내 진출 이후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다크호스로 꼽히는 기아차 니로 EV도 2928대가 팔렸다.

 

이밖에도 전기차 유일 세단을 강조한 르노삼성 SM3 Z.E. 등은 디자인이나 실용성에서 일반 모델과 큰 차이가 없어 주로 관공서나 업무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내수는 물론 수출 물량도 증가했다. 올해 현대차·기아차·르노삼성 등 3개 업체가 수출한 전기차는 2만6397대에 이른다. 덩달아 국내 전기차 생산 물량도 4만5567대로 전년 동기(8895대) 대비 412.4% 증가했다. 업계는 사실상 올해를 전기차 수출 원년으로 삼는 분위기다.

 

이같은 분위기에 힘입어 내년 전기차 시장은 올해보다도 규모가 더 커질 전망이다. 일단 정부 의지가 강하다. 내년 전기차 보급 예산이 5402억원으로 책정돼 올해(3522억원) 보다 53.4% 늘었다. 보조금을 받는 전기차 대수도 4만2000대 수준으로 올해(2만대) 보다 늘어난다.

 

업체들 또한 내년에는 주행 거리가 긴 차종이 시장을 독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이를 겨냥해 기존 모델들의 성능 개선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전기차의 경우 완충 시 최대 380~40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차량들”이라며 “주행 거리가 늘어나면서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보조금 및 세제 혜택은 전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아직까지는 정부가 보조금 등을 통해 전기차 판매를 독려하고 있지만 배터리의 가격이 낮아지고 있고 제작사의 기술도 발전하고 있어 전기차는 충분히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데스크 칼럼] 통화 주권 넘보는 스테이블코인, 한국은 준비됐는가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한국 정치가 마침내 디지털 자산에 손을 댔다. 그것도 단순한 규제 강화를 넘어서 산업 진흥과 생태계 육성까지 겨냥한 ‘판 뒤집기’ 수준의 입법이다. 10일,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이 대표 발의한 ‘디지털자산기본법’은 디지털 자산 시장에 대한 가장 포괄적이면서도 공격적인 제도화 시도다. 법안은 ▲디지털자산의 법적 정의 정립 ▲대통령 직속 디지털자산위원회 설치 ▲금융위원회를 통한 인가·등록·신고제 도입 ▲스테이블코인 사전 인가제 ▲불공정거래 금지 및 이용자 보호 ▲자율규제기구 설립 등을 담았다. 단순한 제도 마련을 넘어, ‘한국형 디지털금융 패러다임’의 설계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주목할 대목은 스테이블코인 발행 허용이다. 현행법상 민간의 원화 기반 디지털 자산 발행은 법적 공백에 놓여 있었지만, 이 법안이 통과되면 자기자본 5억원 이상을 보유한 국내 법인은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수 있다. 준비금 적립, 도산 절연, 환불 보장 등 안전장치를 전제로 하긴 했지만, 통화 주권을 관리하는 한국은행에는 꽤나 위협적인 메시지다. 민 의원은 이 법을 “규제가 아니라 가드레일”이라고 표현했다. 규제를 통해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