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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도 무선충전” 현대차, 표준기술 선점 박차

ISO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저주파 안테나 기반 기술 발표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현대자동차가 근거리, 중거리에서 모두 무선 충전이 가능한 저주파 안테나 기반 기술로 전기차 무선충전의 국제표준을 노린다.

 

현대자동차는 15일부터 18일까지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안전성과 운용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로 국내에서는 처음 열렸다. 현대차를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등 각국의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했다.

 

현대차는 이번 회의에서 ‘저주파(Low Frequency)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을 발표했다.

 

이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와 틀어짐 정도를 판별해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기술이다.

 

특히 이 기술은 경쟁업체가 보유한 기술에 비해 위치 판별이 가능한 영역이 넓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타사 기술은 근거리(0~0.5m) 혹은 중거리(0.5~5m)에서만 정렬이 가능한 반면 현대착아 보유한 기술은 근·중거리(0~5m) 모두 적용이 가능해 범위가 넓은 편이다.

 

또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도 저렴하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이 기술이 국제 표준기술로 인정받아 특허권이 등록될 경우 해당 표준기술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므로 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69만대에서 올해 142만대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관련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무선충전기술 공동 개발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국가, 업체별로 개발하고 있는 기술이 모두 상이해 아직 국제표준안이 없는 상황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현대차는 그동안 축적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고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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