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신한카드가 4억달러(한화 기준 약 4590억원) 규모의 소셜 본드를 공모 형태로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소셜 본드는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취약 계층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을 말한다.
이번 해외 공모채권은 2007년 5월 이후 13년 5개월 만으로, 카드사 최초 외화 소셜 본드로 발행됐다.
업계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카드사 중 최초로 외화 공모채권 발행에 성공한 것을 두고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번 청약은 실질적으로 신규발행임에도 글로벌 채권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주문의 82%가 아시아에서, 나머지 18%는 유럽‧중동에서 청약되는 등 전세계 투자자 100개 기관이 참여해 모집금액 대비 약 3.8배에 달하는 15억달러 이상의 주문이 몰렸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에도 불구,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달성하며 국제적으로도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 저변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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