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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연다…정부, 2기 GTX 본격화

정부, 교통격차 해소 위해 134조원 투입
GTX-C, 2028년 말 개통 목표로 첫 삽
GTX-A 3월 개통…현정부내 D·E·F노선도 예타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B·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하는 '2기 GTX' 사업을 본격화한다.

 

국토교통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과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교통 분야의 3대 혁신으로 ▲속도 혁신:전국 GTX 시대를 통한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 실현 ▲주거환경 혁신:신도시 교통 문제 해결을 통한 삶의 질 제고 ▲공간 혁신:철도·도로 지하화를 통한 도시 공간 재구조화 등의 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GTX 사업 최초로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을 오는 3월 말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 개통하는 등 2028년까지 순차 개통할 계획이다.

 

B·C노선도 연초부터 즉시 착공하고 적기 개통(B노선 2030년, C노선 2028년)을 위해 공정을 차질 없이 관리하는 등 1기 GTX 성과를 가시화해 본격적인 수도권 GTX 시대를 연다는 계획이다.

 

또 GTX A·B·C 노선을 연장하고, GTX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해 이른바 '2기 GTX 시대'를 준비하기로 했다.

 

GTX A 노선의 경우 기존 파주 운정~화성 동탄 노선을 연장해 평택 지제(20.9km)까지 잇는 방안을 추진한다. GTX B 노선(인천 송도~남양주)은 마석에서 춘천(55.7km)까지 연장한다.

 

GTX C 노선(양주 덕정~수원)의 경우 상단으로는 덕정에서 동두천(9.6km)까지 연장하고, 하단으로는 수원에서 화성, 오산, 평택, 천안을 지나 아산(59.9km)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우선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을 협의 이후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GTX A·C 노선은 지자체에서 자체 부담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해서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GTX B 노선은 지자체와 협의 중이라는 게 정부 설명이다.

 

지자체 부담 합의 시 윤석열 정부 임기인 2027년 5월 내에 착공도 가능하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지자체가 부담을 하게 되면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프로세스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가 부담하게 되면 설계 착공 후에 바로 진입할 수가 있다"며 "일반적 절차보다 3년 이상 빨리 개통할 수 있기 때문에 지자체 부담 방식으로 적극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GTX D·E·F 신규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하며, 1단계 노선은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정부는 D·E·F 신규 노선(정부 최적안)도 공개했다.

 

D노선은 '더블 Y자' 형태로 추진한다.대장을 분기점으로 김포와 인천공항으로 갈라지는 노선(왼쪽 Y)과 삼성을 분기점으로 팔당과 원주로 갈라지는 노선(오른쪽 Y)이 이어진 '더블 Y자' 형태다.

 

GTX E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서울 강북권으로 가는 노선이다. 왕숙2를 지나 덕소까지 이어진다. 인천공항에서 대장까지 D노선을 공유하고, 대장에서 강북으로 갈 때는 GTX E노선으로, 강남으로 갈 때는 GTX D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게 한다. 또 연신내역과 광운대역에서 각각 GTX A노선과 GTX C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GTX F 노선은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추진한다. 교산, 덕소, 왕숙2, 의정부, 대곡, 부천종합운동장, 수원 등을 거친다. 1단계 사업으로 교산~왕숙2 구간을 추진하고 사업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나머지 구간은 2단계 사업으로 추진한다.

 

다만 이번에 정부가 공개안 D·E·F 노선은 정부가 마련한 '최적안'으로 확정안은 아니다. D·E·F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할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쯤 마련할 예정이다.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 목표로 윤석열 정부 임기 내 동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 신청과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할 방침이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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