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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력받은 GTX 사업, 양주~수원 구간 사업추진 확정

2021년말 착공…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빨라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에 이어 C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이르면 2021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 C노선의 경제성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용대편익비율(B/C) 수치가 1보다 높은 1.36, 종합평가 결과가 계층화분석 시스템(AHP) 0.5를 넘은 0.616을 받아 예타를 통과했다.

 

GTX C노선은 당초 의정부~금정으로 계획됐으나 B/C가 0.66에 그쳐 사업성을 확보하지 못하자 노선을 양주와 수원으로 연장하는 방법으로 수익성을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용대편익비율(B/C)은 1.0, AHP는 0.5가 각각 넘어야 수익성이이 있다고 판단한다.

 

국토부는 재정과 민자사업 등의 사업추진 방식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내년 초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 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2021년말쯤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C노선은 양주(덕정)에서 청량리, 삼성을 거쳐 수원까지 총 74.2km(정거장 10개소)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인 시속 100km로 주파해 수도권 동북부와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하게 된다.

 

이 경우 수원-삼성구간은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삼성구간은 74분에서 16분으로 덕정-청량리구간은 50분에서 25분으로 줄어든다.

 

 

이번 예타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3만5000명(2026년 기준)이 해당노선을 이용하게 된다. 반면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만2000대(2026년 기준) 가량 감소되는 등 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5조7000억원 수준으로 분석됐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사업은 양주, 의정부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들과 수원, 군포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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