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국내 주요 게임 관련 협회들이 성남시와 성남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를 향해 공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며 강력히 항의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남시가 주최한 공모전에서 게임을 알코올‧약물‧도박 등과 함께 ‘중독 예방’ 대상으로 분류한 점에 대해 “게임산업에 대한 심각한 낙인과 왜곡”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18일, 게임문화재단·게임인재단·한국게임개발자협회·한국게임법과정책학회·한국게임산업협회·한국게임정책학회·한국인디게임협회·한국e스포츠협회 등 8개 단체는 공동 성명을 내고, “성남시와 센터가 게임산업에 부정적인 인식을 조장했다”며 ▲공모전의 백지화 또는 인터넷게임 항목의 완전한 삭제 ▲책임자의 공개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을 강력히 요구했다.
문제가 된 공모전은 ‘AI를 활용한 중독예방 콘텐츠 제작 공모전’으로, 당초 인터넷게임을 알코올‧약물‧도박 등과 함께 중독 대상으로 포함했다. 이후 해당 항목은 논란이 일자 온라인상에서 조용히 수정됐지만, 게임계는 이를 “문구 수정을 넘어선 인식의 문제”로 보고 있다.
공동 성명은 “게임산업은 대한민국 콘텐츠 수출의 핵심 분야이자, 2024년 기준 전체 콘텐츠 수출의 약 60%를 차지하는 핵심 산업”이라며 “성남시는 특히 국내 게임산업 생태계의 중심지로, 전체 콘텐츠 수출액 중 77%가 게임이며 종사자만 4만4000여 명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여전히 질병으로 규정하려는 시도는 이용자를 잠재적 ‘환자’로 낙인찍고, 산업 종사자들의 자존감마저 훼손하는 처사”라며 “이 같은 인식은 게임을 미래성장 산업이 아닌 사회 문제로 몰아가 결국 국가경쟁력을 갉아먹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게임업계는 이번 사안을 단순한 문구 실수로 보지 않고 있다. 성명은 “문화체육관광부 등 주무부처와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남시가 이 같은 행사를 강행한 것은 시대착오적 행태”라며 “게임산업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조장하는 시도는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는 국내 게임 대기업 본사가 밀집한 거점 지역으로, 넥슨·NHN·카카오게임즈·크래프톤 등 주요 기업들이 본사를 두고 있다. 이들 기업과 연계된 고용 및 수출 규모는 성남시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번 사태는 단순한 이미지 훼손을 넘어 산업 생태계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게임업계는 성남시가 이번 사안을 계기로 “게임을 문제로 보는 관점을 넘어, 미래 전략산업으로 존중하는 시선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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