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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B·티브로드 합병 추진…“미디어 경쟁력 강화”

SKT-태광산업 MOU…관련 기관 인허가 거쳐 통합법인 출범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SK텔레콤이 최근 급변하는 유료방송 시장에 대응하고 미디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태광산업과 손잡았다.

 

SK텔레콤은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간 합병을 추진하기 위해 티브로드의 최대주주인 태광산업과 MOU를 체결했다고 21일 공시했다.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는 향후 콘텐츠 투자를 늘리고 혁신적인 플랫폼을 선보여 미디어 시장 성장을 견인해 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구체적인 거래 조건을 협의해 본계약을 체결하고 관련 기관 인허가가 완료되면 통합법인을 출범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이 통합법인의 최대주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FI(Financial Investors, 재무적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 유치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SK텔레콤이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을 추진키로 한 것은 LG유플러스가 지난 14일 케이블 TV 1위 CJ헬로를 인수키로 하면서 급변하고 있는 유료방송 시장에 대응하고 미디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IPTV와 케이블 TV는 국내 유료방송 시장 발전을 견인해 온 핵심축”이라며 “IPTV와 케이블 TV의 강점을 더욱 고도화하고 두 매체 간 상생발전에 앞장서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티브로드는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해 6월 말 기준 가입자가 약 314만명으로 국내 종합유선방송(SO)시장 점유율(9.86%)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13.97%)와 티브로드가 합쳐지면 가입자가 768만명으로 늘어난다. 유료방송시장 내 점유율은 23.8%로 LG유플러스(11.41%)와 CJ헬로(13.02%)의 점유율 24.5%를 바짝 추격하게 된다. 현재 KT(20.67%)와 KT스카이라이프(10.19%)가 합산 점유율 30.86%로 1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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