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한국세무사석박사회, 변정희 신임 회장 선임

2022년 정기총회 및 학술토론회 열려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한국세무사석박사회(회장 김태경)은 25일 '2022년 정기총회'를 열고 신임회장으로 변정희 세무사를 선임했다.

이날 정기총회는 오후 6시부터 서울 삼성동 상제리제센터 2층 피에스타귀족에서 곽장미 부회장의 사회로 열렸다. 정기총회에 앞서 2022 학술토론회가 진행됐다. 이날 학술토론회는  모두 8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첫번째 주제는 한국세무사석박사회 자문위원인 김완일 서울지방세무사회장(경영학 박사)가 '재산 평가에 있어 조세법률주의의 한계와 개선방안'이란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송쌍종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명예교수(법학 박사)의 '실질과세의 원칙과 조세법률주의의 상관관계', 김승한 부회장(경영학 박사)의 '법인의 과점주주에 대한 간주취득세', 차삼준 세무사(세무학 박사)의 '귀금속 산업의 다목적세금계산서제도 도입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김태경 회장의 '상속세와 삼성그룹 탄생 배경에 대한 소고'와 '로마제국 3세기 위기를 부른 세금정책에 대한 소고', 배정희 부회장의 '2022년 추계학술토론회 탐방기', 박윤서 세무사의 '자연치유 건강관리 방안' 등의 주제 발표는 발표집 책자로 대체됐다.

 

 

이어 진행된 정기총회에서 김태경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참석한 회원과 내외빈에게 감사를 전하고 "코로나19로 일상이 단절된 지 2년이 지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어 정기총회와 학술발표 행사를 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어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석박사 출신 전문 세무사로서 국내외를 포함한 학술연구 발표 및 회원 상호간 친목과 단합을 통해 노력한 결과 자타가 공인하는 명실상부한 학술연구 전문단체로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석박사회 회장에 선임된 뒤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게 소임을 맡았으나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인 업무를 다하지 못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지난 2년 간 서울 인근 청계산 야외 등산 겸 학술토론회 등으로 대체 개최했고  그외 연 1회 이상 해외 학술토론회 개최행사는 하지 못했지만 다행히 지난 9월 강원도 평창 소재에서 박윤서 세무사의 '왕산관광농원'에서 추계학술토론회를 1박2일로 진행할 수 있었다. 오늘 선임되는 신임 회장에게 축하를 전한다. 그동안 이루지 못한 소임에 대해서는 신임 회장이 전임 회장들의 저농과 1500여 회원의 화합과 단합을 바탕으로 한국세무사회 최고 전문가 단체로서 석박사회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완일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축사를 통해 "한국세무사석박사회 정기총회를 축하한다. 그동안 오랜 전통의 학술대회를 개최해 왔다. 2017년도에 변호사의 세무사 자동자격 부여는 더 이상 못하게 되었지만 2018년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으로 인해  2004~2017년까지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변호사에게 세무대리를 허용하도록 하였으나 지난해 11월 11일 변호사에게 장부작성 대리와 성실신고 확인 업무를 제외한 내용으로 세무사법이 개정되었다. 그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는 세무사법 개정과 함께 세무사의 세무서비스고급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세무사의 역할을 더욱 확대하는 일에 더욱 노력하겠다. 세무사석박사회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이금주 전 인천지방세무사회장은 축사를 통해 "한국세무사석박사회 정기총회가 코로나로 인해 2년만에 개최된 점을 축하드린다. 세무사석박사회는 최고의 세무사들이 모여 학술발표와 함께 세무사의 권익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음에 감사를 드린다. 세무사법 개정을 위해 국회를 찾아다니는 등 많은 노력을 함께 경주해 왔다. 앞으로 세무사회의 발전과 제도개선, 권익신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석정 한국세무사고시회 회장은 축사에서 "영광스러운 자리에 초대해 주어서 감사를 드린다. 역사가 깊은 석박사회를 그동안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 모임을 잘 이끌어 오신 김태경 회장을 비롯한 집행부에 감사를 전한다. 회원 중심 행동하는 고시회라는 모토로 새로운 세무사고시회 집행부가 새로 구성됐다. 삼쩜삼 등에 대한 대응책에 대해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 고시회는 회원 사무소 직원 채용 공고를 무료로 제공하겠다.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며 석박사회의 발전을 기원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김완일 서울지방세무사회장과  송쌍종 서울시립대 명예교수, 박윤서 세무사에게 감사패가 전달됐고, 박일중 재무이사에게는 공로패가 수여됐다.

이어 김현수 총무이사의 회무보고와 김현주 감사의 감사보고에 이어 염흥렬 재무부회장이 결산 보고와 진행했다.

고지석 역대회장의 진행으로 임원등 선임의 건을 상정했다. 먼저 변정희 부회장을 차기 회장으로 만장일치로 선출한 후 최원두 역대회장이 추천한 한규식, 손영규 세무사를 감사로 선출했다. 차기 부회장 등 임원은 변정희 신임 회장에게 선임하도록 했다.

 


변정희 신임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연구발표를 해주신 김완일 서울지방세무사장과 회원여러분 송쌍종교수님을 비롯한 내빈에게 감사를 전한다.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한국세무사석박사회도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저 또한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해 석박사회의 명성을 찾고 발전시키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편으로 보면  온갖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첨단정보화시대에 석박사회가  이에 걸맞은 발전이  있었다고 보지  않는다. 코로나등 여러 이유가 있지만  수년간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멈칫하면  학술연구 전문단체로 자부하는 석박사회지만 자격이나 학력도 상관없는 향우회나 동문회 수준으로  전락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석박사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석박사학위를 보유한 젊은 세무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을 정비하겠다. 회칙15조1호에  임원은 총회의 위임에 의거 회장이 위촉한다고 되어 있다. 젊은세무사들이 상임이사나 임원에 많이 참여하도록  권유하겠다. 석박사회 본연의 일이라고 생각되는 학술연구 토론회를 강화하고 젊은 세무사들이  선호할수 있다면 공연도 좋다. 많은 아이디어를 보내달라"고 전했다. 


변 신임회장은 또 "우리석박사회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수 있도록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결집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 그리고 세법연구를 하면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불합리한 세법조항을 발견하시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활성화되고 있는 한국세무사회홈페지의  개정건의함도 적극 활용하시  바란다. 요즘 국내외적으로는 불황과 전쟁, 미중갈등 등  어수선한시기다. 세무사업계도 타자격사 또는 무자격자의 침해등으로 어려움이 많은 현실에서  석박사회원들께서는 다방면으로 세무사본회에도 커다란 힘이 될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그동안 석박사회의 발전을 위해 수고해주신 김태경 회장과 역대회장, 그리고 임원들 그리고 석박사회를 위해 일조해주신 회원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 이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임원 구성 및 임원회 소집 절차 등에 대한 회칙 개정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총회에는 내외빈과 회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