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4 (목)

  • 맑음동두천 19.2℃
  • 맑음강릉 24.6℃
  • 맑음서울 19.2℃
  • 구름많음대전 18.7℃
  • 구름많음대구 26.7℃
  • 구름많음울산 22.4℃
  • 구름조금광주 20.7℃
  • 구름조금부산 18.1℃
  • 구름많음고창 16.3℃
  • 맑음제주 19.2℃
  • 맑음강화 16.1℃
  • 구름많음보은 20.0℃
  • 구름많음금산 19.5℃
  • 구름많음강진군 20.9℃
  • 구름조금경주시 27.0℃
  • 구름조금거제 18.8℃
기상청 제공

사회

[데스크 칼럼] 국민연금 개혁 '네탓 공방' 중단해라

(조세금융신문=양학섭 편집국장) 지난해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70세 이상 인구가 20대를 추월했다.

 

우리나라는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인 반면, 고령화와 자살률은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정부는 노인 연령을 70세로 늦추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지만, 고령층 반발도 만만하지 않은 등 연금과 정년 등과도 맞물린다.

 

우리나라 국민연금은 노후의 든든한 버팀목이라는 명분으로 1988년 1월에 도입됐다.

 

도입 초기에는 노후 소득 보장을 강조하기 위해 소득대체율을 70%로 설정하고, 보험료율은 소득의 3%를 부과하여 5년마다 3% 포인트씩 9%까지 높이도록 했다. 결국 국민연금 재정은 태생적으 로 지속가능성이 어려운 불완전한 상태로 태생했다.

 

국민연금이 시작된 이후 지난 36년의 역사를 보면 국민연금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가 높았던 해는 찾아보기 힘들다.

 

연금은 매월 떼어 가는데 언제 받을지도 모른다는 국민의 불만이 팽배한 상황에서, 정치권까지 국민의 표심이 두려워 개혁을 미루다 보니 기금 고갈 문제가 코앞까지 닥친 것이다.

 

그동안 두 차례의 연금개혁이 있었다. 1998년 김대중 정부는 소득대체율을 70%에서 60%로 낮추고 수급 개시 연령을 60세에서 5년마다 1세씩 2033년 65세까지 늦추는 1차 제도 개혁을 단행했다.

 

2차 연금개혁은 2007년 노무현 정부 때다. 당시 소득대체율을 60%에서 2028년까지 40%로 인하하기로 하고, 보험료율은 종전의 9%를 유지하기로 했다.

 

결국 내는 것은 같지만 덜 받는 개혁으로 기금 고갈 시점만 늦췄다. 당시 노인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기초연금의 전신인 기초노령연금이 도입됐다.

 

현재 연금개혁은 탄핵정국과 맞물려 여야 간 ‘폭탄 돌리기’ 중이다. 최근 여야는 연금개혁을 추진하면서 보험료율은 9%에서 13%로 인상키로 합의했지만, 소득대체율은 민주당이 44%, 정부가 42%를 제안하며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출산율 반등 없이는 국민연금 개혁도 무의미하다.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0.74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다. 출산율이 낮으면 연금 기여자는 줄고, 결국 재정 붕괴로 이어진다. 강력한 출산 장려 정책과 함께 연금 제도를 다층적으로 개편해야 한다.

 

국민연금만으로는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기 어렵다.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활성화해 다양한 노후 소득원을 마련해야 한다.

 

해외 사례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준다. 스웨덴은 ‘자동조정장치’를 도입해 경제 상황에 따라 연금 지급액을 조정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국민에게 연금 제도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투명한 운영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반면, 연금개혁을 미룬 그리스는 결국 재정 위기로 극단적인 연금 삭감 조치를 단행해야 했다. 결국 연금 수급자들의 삶의 질이 급격히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정부는 국민연금 개혁을 서둘러야 한다. 현행 9%에 불과한 보험료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평균(18.4%)에 훨씬 못 미친다.

 

단계적으로 인상해 연금 재정을 강화해야 한다. 연금 지급 연령도 현실을 반영해 늦춰야 한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60대 중반까지도 경제활동을 지속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기금 운용 방식도 혁신이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국민연금은 납부한 보험료만 갖고 지속가능한 연금 지출을 충당하는 건 불가능하다.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이 제시한 국민연금 지급보장 법제화와 국민연금 재정에 국고를 투입하자는 방안도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다.

 

국민연금 개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숙명이다. 단기적인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장기적인 안목으로 지속 가능한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 국민연금은 단순한 사회보장제도가 아니라 국민의 미래를 책임지는 최후의 보루다.

 

연금개혁, 당장 행동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닥칠 것이다. 우리는 미래 세대에게 부채가 아닌 희망을 물려줘야 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이경근 칼럼] 미국 보호무역주의 파고, 현명한 통상 전략 구사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야
(조세금융신문=이경근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2025년, 세계 경제는 다시 한번 보호무역주의라는 거센 파고를 마주한다. 특히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자국 우선주의' 기조를 강화하며 무역 불균형 해소를 명분으로 관세 장벽을 높이 쌓으려는 움직임이 구체화되면서, 한국 경제에도 긴장감이 감돈다.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 등 자국법을 근거로 주요 교역국에 대한 관세 부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최근 미국은 당초 우리나라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 25%의 상호 관세율을 제안했으나, 우선 10%의 기본 관세를 유지하되 상호관세 부과는 90일간 유예(2025년 4월 10일 결정)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이 90일이라는 유예 기간 동안 미국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일본, 영국, 호주, 인도 등 우선협상 대상국들과 개별적으로 관세를 포함한 포괄적인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재무장관은 각국의 방위비 분담금 수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맞춤형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미 중국 제품에 대해서는 145%라는 초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중국 역시 125%의 보복관세로 맞서는 등 미-중 무역 갈등은 격화되는 양상이다
[탐방] 2025년 달라지는 서울세관 조사2국, ‘외환검사 제도 정상화’ 방향을 듣다
(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서울본부세관 조사2국은 최근 3년간 가상자산을 이용한 불법 외환거래만 5조 4000억원 상당을 적발해 검찰에 송치했다. 조사2국은 이처럼 2023년 자체적으로 구축한 ‘불법 외환유출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가상자산을 이용한 불법 외환 송금 및 환치기, 보이스피싱 등 첨단 무역금융범죄를 집중 단속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사2국은 국정원, 국세청, 금융감독원, 금융정보분석원(FIU)과 이상 외환거래 정보 공유, 합동단속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서울세관 조사2국은 불법 외환거래에 대한 단속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관세청의 ‘외환검사 제도 활성화’ 방침에 따라 기업들이 외국환 거래의 적정성 등을 스스로 점검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사전 예방 조치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외환검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외환검사와 외환조사 조직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불법 외환범죄 단속과 기업의 자율적 법규 준수도 제고를 지원하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지난 3월 서울세관 조사2국 조한진 국장을 만나 올해 외환검사 운영 방향과 최근 늘어나고 있는 가상자산을 통한 자금세탁 등 불법 외환거래 대응 방안을 들어봤다. 서울세관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