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홍 대표.[사진=GS건설]](http://www.tfmedia.co.kr/data/photos/20250415/art_17441624445199_17521c.jpg)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GS건설이 디지털 전환(DX)을 통한 경쟁력 제고에 속도를 내고 있다.
허윤홍 대표는 최근 열린 임원 워크숍에서 “AI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며, 이를 따라가거나 앞서 이끄는 것은 이제 생존의 문제”라며 AI를 중심으로 한 회사 전반의 디지털 내재화 전략을 강하게 주문했다.
GS건설은 이달 초 용인 엘리시안 러닝센터에서 ‘AI의 적극 활용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주제로 임원 워크숍을 열고, 각 본부장, 부문장, 차세대 리더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AI의 적극 활용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주제로 워크샵을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외부 전문가 초청 강연을 시작으로, GS건설에 적용할 수 있는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과 실질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분임 토의를 진행했다. 각 임원들은 자신의 업무 영역에 AI를 어떻게 내재화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 먹거리 발굴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허윤홍 대표는 CEO 취임 이후 꾸준히 회사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그는 “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라며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DX를 통한 회사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건설업계 전반에서는 숙련 인력 감소, 인건비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AI 및 자동화 기술의 필요성이 빠르게 대두되고 있다. 여기에 공공사업 입찰 시 디지털 역량을 요구하는 정책 변화도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번 워크샵에 참여한 시공 담당 임원은 “그동안 AI는 건설업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기술 트렌드 정도로 생각해왔던 게 사실”이라며 “이번 워크샵에서 타 업종의 활용 사례를 들으며 AI는 이제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는 사고의 전환을 하게 되었고, 나아가 건설 분야의 적용 필요성과 회사의 미래 먹거리 발굴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허 대표는 지난 신년사를 통해 Generative AI를 활용한 디지털 내재화를 공식 선포했으며, 외국인 근로자 대상 음성 번역 서비스 ‘자이 보이스’, 시공 기준 정보 제공 서비스 ‘자이북’ 등 AI 기반 현장 디지털화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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