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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최인호 의원 "국토부 산하 공기업 광고비 '조·중·동·문'에 집중"

종편의 경우 동일 캠페인에 대해 'MBN'에 'YTN'의 10배 광고비 몰아줘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산하 공기업들이 특정 거대 언론매체에 광고비를 집중 지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3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이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의 ‘2016년 방송·인쇄 광고비 집행내역’을 살펴본 결과 연간 최대 광고비를 지출한 곳은 90억원을 넘었고 대부분 연간 10억원 이상을 광고비로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 조사 결과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 등 보수 성향의 4개 언론사에 연간 2억원 이상 광고비를 지급한 공기업은 4곳으로 집계됐다. 4개 공기업 전체 광고비 153억원 중 4개 언론사가 29억원(19.07%)을 지급받았고 이 가운데 동아일보는 10억원으로 1개 언론사가 무려 전체 광고비의 6.5%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정 언론매체 뿐만 아니라 특정 종편에 대해 광고비를 과대하게 편중 지급한 사례도 드러났다.


공기업 F사가 작년 8월부터 9월까지 2개 TV매체에 지급한 광고비 현황에 따르면 약 20여일간 동일 캠페인 광고를 내보냈지만 F사가 ‘MBN’에 지급한 광고비는 ‘YTN’에 지급한 광고비보다 무려 10배 금액인 것으로 밝혀졌다.


뿐만아니라 공기업 E사의 경우 지난해 광고 집행금액 13억9200만원 중 KBS(한국방송공사)에 지급된 광고비만 2억2000만원으로 전체 광고비의 15.8%를 단 1개의 언론 매체에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국토부 소관 공기업의 광고비 대부분이 서울특별시 내 위치한 언론사에 과도하게 집중돼 있었다.


작년 한해 동안 광고비로 90억원을 지출한 공기업 A사는 지난 2016년도에 4개 특정언론사에 19억원(21%)을 지급했지만 정작 지역언론사에 지급한 광고비는 8279만원으로 단 0.91%에 머물렀다.


최 의원은 “현재 국토부 산하 공기업의 대부분은 연간 10억 이상의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다”며 “대다수 공기업들은 명확한 집행 원칙과 지급 기준이 없이 무원칙하게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그는 광고비 집행 관련 사내 기준이 있는 공기업은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2곳인데 내용이 매우 부실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공기업 존립 근거인 ‘공공서비스 제공’ 목적에 부합하도록 언론매체 광고비 지급의 경우 특정 언론매체에 몰아주기식이 아닌 명확한 원칙‧기준을 가지고 투명‧공정하게 이뤄져야 함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를 위해 공기업들이 ‘광고비 집행 관리 지침’을 빠른 시일 내 마련하고 지침 안에 ‘광고비 집행 기준’과 ‘광고비 집행 심의위원회’를 만들어 해당 공기업이 광고를 할 경우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매체 선정‧적정한 광고비 지급을 심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보조를 맞춰 특정 매체에 편중된 광고비 지출 대신 다양한 매체를 통한 공정한 집행이 필요하다”며 “특히 지역과 상생하는 균형발전을 위해 공기업 본사나 지역본부가 있는 지방 언론사에 대한 광고비 집행을 대폭 증액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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