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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신년사]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소비자 보호로 금융산업 신뢰 높여야"

코로나19 위기 기회로 삼아 위기 극복 전환점으로 만들어야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김광수 은행엽합회장이 '소비자 중심 경영'을 강조했다.

31일 김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금융 소비자를 보호하면서 금융산업의 신뢰를 더욱 높여나가자"고 밝혔다.

올해 각종 펀드 사태 발생을 교훈 삼아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 회장은 "소비자 중심의 금융상품 제조·판매·사후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내부 통제제도를 구축해 소비자 보호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 냉정한 현실 인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금융 생태계에서 새로운 질서가 자리 잡으면 참여자들의 순위가 지금과는 다를 것"이라며 "디지털화는 돌이킬 수 없는 흐름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과감한 자기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따.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아 2021년 새해를 위기 극복의 전환점으로 만들자고도 했다. 김 회장은 "위기는 반드시 극복될 것이며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금융인이 다함께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금융인 여러분!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품은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신축년은 흰 소의 해라고 합니다. 소가 상징하는 성실과 신뢰를 바탕으로 소중한 일상을 되찾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Ⅱ. 2020년 회고
돌이켜 보면 우리 금융산업은 지난 한 해 동안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위기극복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실물경제 충격에 대응하여 전 금융권 금융지원 협약 체결, 금융 노사정 공동선언 등을 통해 코로나19 지원체계를 신속히 마련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에 대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금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나라는 올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OECD 국가 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위기 대응 과정에서 금융산업이 일부나마 기여할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위기극복 노력과 더불어 금융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 왔습니다. 핀테크·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에 대응하여 합리적인 규제환경 조성에 힘쓰고, 오픈뱅킹 활성화 노력,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 추진 등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금융산업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노력해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융사기 피해예방 활동 강화, 소비자 권익보호 확대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서는 한편, 코로나19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 실시, 일자리 창출 지원 등 우리 사회와의 상생 노력도 꾸준히 기울여 왔습니다.

Ⅲ. 2021년 금융환경 전망
친애하는 금융인 여러분! 지금 우리 금융산업을 둘러싼 환경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큰 흐름으로 우리 사회의 생활패턴이 변화하면서 소비문화 전반에 비대면화가 일상화되는 등 비대면·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그 변화 속도는 더욱 빨라져 언택트가 표준인 시대가 빠르게 도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미래 재난 대비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도 증가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세계화의 후퇴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브렉시트,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뒷걸음친 세계화는 코로나의 확산으로 더욱 퇴보하여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 무역주의가 세계 곳곳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소득 불평등 확대에 대한 우려도 커진 상황입니다. 선진국과 신흥국간 위기 대응 능력, 재정여력 등 차이로 팬데믹 충격이 차별화하면서 국가 간 불균형이 확대되고 있으며, 국가 내에서도 취약계층과 대면업종에 매출·고용 충격이 집중되는 등 계층간, 부문간 불균형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이어진 전 세계적인 소비자보호 강화 기조 또한 새로운 경영환경으로 굳어져 가고 있습니다.

Ⅳ. 금융산업 발전방향
금융인 여러분! 코로나19는 아직 현재 진행형이지만 위기는 반드시 극복될 것이며, 우리는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오늘 2021년을 위기극복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 우리 금융인이 다함께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첫 번째,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AI·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화는 팬데믹으로 더욱 압축적으로 진화하여우리의 일상 속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풍부한 데이터, 브랜드 인지도로 무장한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로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지고 경쟁과 제휴 또한 전례 없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의 보편화로 대면서비스 중심의 금융회사 점포망은 빠르게 축소되는 한편,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등 법령 정비와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사업 등 인프라 구축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금융 생태계가 어떻게 진화해 갈지는 예상하기 어렵지만 새로운 질서가 자리 잡은 뒤 참여자들의 순위가 지금과 다르리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일 것입니다. 금융산업은 디지털화가 돌이킬 수 없는 흐름이라는 냉정한 현실 인식에서 출발하여, 철저한 고객 여정 분석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한편, 고객이 필요로 하는 순간에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과감한 자기혁신을 이루어 가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 탈세계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세계화는 신자유주의를 거치면서 정점에 달했으나, 코로나의 확산으로 국경봉쇄, 무역규제 강화 등 세계화의 되돌림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화의 후퇴는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 경제주체의 부채증가 등과 맞물리면서 신흥국의 경제 위기 등 거시경제 불확실성을 증폭시킬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금융산업은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및 기간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지속하는 한편, 경제 및 산업 지형 재편이 초래할 수 있는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충당금 적립 등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 기후변화 등에 대응하여 친환경 패러다임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환경파괴가 지목되면서 국제사회 관심은 환경보호와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한 환경 구축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한 지배구조를 핵심가치로 하는 ESG 경영이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그린뉴딜 추진, 탄소중립 선언 등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대전환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은행들도 지구온난화 방지와 탄소 배출량 축소를 위한 대출 전략 추진을 공식화하는 등 기후·환경변화 대응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금융회사도 기후·환경리스크 관련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자금조달 및 대출 운용 전반을 재설계함으로써, 그린뉴딜,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 우리 사회의 자원 공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네 번째, 불평등 완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경제적 불평등 확대는 기술격차, 산업별 승자독식 현상 등에 의해 심화되어 왔으며, 코로나 사태 이후 더욱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21년까지 전 세계 극빈층이 1억 5천만명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경제·사회구조 전환과 노동시장 재편에 따른 양극화 우려에 대응하여 고용·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미래형 인력양성 등 사람투자를 적극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금융산업도 그간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고용 증대 등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적극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상황에 대응하여 보다 심도 있는 고민을 통해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사람 중심의 따뜻한 금융을 실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중심 경영 확산을 통해 금융산업의 신뢰를 더욱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금융위기 이후 부각된 금융소비자보호의 중요성은 핀테크 발전, 인구 고령화 등으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금융소비자보호법이 2011년 처음 발의된 이래 수많은 논의 끝에 2020년 3월 국회를 통과하여 조만간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고객의 신뢰는 금융의 존립 기반이고 고객 신뢰의 기본은 두터운 소비자보호입니다. 금융회사는 소비자 중심의 금융상품 제조·판매·사후관리 시스템 마련, 내부통제제도 구축 등을 통해 소비자보호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 중심문화가 조직 전반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하여 금융산업이 국민으로부터 받는 사랑과 신뢰를 더욱 높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Ⅴ. 맺음말
금융인 여러분! 코로나19로 경제·민생 등이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에서 소의 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보만리(牛步萬里)라는 말이 있습니다. 소의 걸음이 느리기는 하지만 한 걸음씩 쉬지 않고 걸어서 만리를 간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경제가 아직은 코로나19라는 길고 어두운 터널 속에 있지만 우보만리의 자세로 당면한 과제들을 끈기 있게 해결해 나간다면 밝고 희망찬 내일을 준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2021년 한 해 금융인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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