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대한민국 하프 음악의 대중화에 꾸준히 앞장서 온 코리아하프오케스트라가 오는 12월 27일(토) 오후 3시 30분, 서울 강서구 스카이아트홀에서 제3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지휘는 제임스 정이 맡아 균형 잡힌 앙상블을 이끌 예정이다. 코리아하프오케스트라는 그동안 다양한 무대와 협연을 통해 클래식 음악 애호가뿐만 아니라 일반 관객들에게도 친숙한 접근을 시도하며 ‘하프 대중화’라는 목표를 실질적으로 실천해왔다. 이번 공연에는 전통적인 클래식 레퍼토리와 더불어 하프 음색의 특성을 살린 편곡 작품들까지 포함해 폭넓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레퍼토리로 클래식의 깊이와 현대적 감각을 조화롭게 담아낼 예정이다. 이번 정기연주회는 하프의 매력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무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케스트라의 윤미경 악장은 “하프는 여전히 ‘특별한 악기’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만큼 대중에게 신선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이번 공연이 하프 음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 해의 끝자락에서 만나는 하프의 청아하고 따뜻한 울림이 관객들에게 특별한 음악적 위로와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낙엽의 아름다운 비행 낙엽 밟는 소리가 어느덧 익숙해졌습니다. 깊어가는 가을에 ‘장 시벨리우스’의 음악을 들으며 북유럽의 정원이 떠올립니다. 그의 피아노 소품집 <나무들(The Trees)>은 자연을 바라보는 시선이 얼마나 조용하면서도 깊을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작품번호 Op.75의 ‘피아노를 위한 다섯 개의 소품은’ 1914년경에 착수되어 이후 정리 출간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개해 드리는 곡은 그 중에서도 네 번째 곡인 ‘자작나무(The Birch)’입니다. 시벨리우스의 자작나무에 귀를 기울이면 계절과 삶의 여러 층이 들려옵니다. 이 ’자작나무‘ 한 곡을 통해 우리는 낙엽의 속도, 바람의 방향, 그리고 그 속에 스며드는 인간의 내면을 음미하게 됩니다. 핀란드 국민 음악가 시벨리우스 1914년은 유럽에서 세계 제1차 대전이라는 큰 격변이 시작된 해였고 시벨리우스 개인에게도 사회 정서적 불안이 찾아오던 시기였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볼 때 ‘자연으로의 회귀’, ‘내면의 성찰’과 같은 그의 음악 속 주제는 더욱 뚜렷해집니다. 특히 ‘나무’라는 주제는 핀란드인에게는 민족의 정체성과 연결되기도 하는데, 이런 점 때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의 <카르멘>은 19세기 프랑스 오페라의 역사에서 단연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이 1875년 파리에서 초연되었을 때는 ‘도덕적이지 않다’라는 이유로 상당한 비난을 받았었습니다. 촉망받는 군인과 집시여인 카르멘의 사랑을 다룬, 당시의 도덕과 규범에 도전하는 줄거리 때문이었지요. 하지만 혹평을 받던 그 작품이 15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오페라가 되었으며 여전히 시대를 흔드는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습니다. 자유를 노래하는 ‘집시의 노래’ 카르멘을 특별하게 만드는 하나의 요소로는 단연 ‘집시의 노래’를 들 수 있습니다. 그녀는 하바네라의 리듬으로 노래하지만, 그 리듬을 통해 자신의 자유를 대담하게 드러냅니다. 그녀는 노래하고, 춤추면서 삶을 스스로 결정합니다. 바로 이 순간 음악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비로소 자유의 선언으로 승화됩니다. 비제는 집시여인이라는 미천한 자가 가진 힘을 오페라 속으로 불러들여 관습과 규율에 묶인 사회에 작은 돌을 던집니다. 그러므로 카르멘이 춤을 추는 장면은 단순한 유혹이 아니라 사회의 질서를 향해 날리는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유화승 교수는 지난 30여 년간 한국형 통합암치료를 실현해 온 대표적인 임상의이자 연구자이다. 『하버드로 간 허준』은 그의 여정을 담아낸 책으로, 한의학적 지혜와 현대 의학의 과학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암 치료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지를 보여준다. 책 제목 속 “허준”은 한국 전통 의학의 상징이자, 의학의 본질을 환자 중심의 치유에 두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저자는 하버드 의과대학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에서 경험한 국제 협력의 성과를 기록하면서, 통합암치료가 더 이상 주변적 대안이 아니라 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임을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이 책은 단순한 학문적 보고서가 아니라 환자를 살리고 삶의 질을 높이려는 의사의 고민과 실천을 담은 안내서이다. 암 치료의 현장에서 체득한 실제 사례와 연구 성과,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이 어우러져 의료인뿐 아니라 환자와 가족, 일반 독자들에게도 희망과 영감을 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저자 소개] 유화승 교수는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로, 대전대학교 한방병원 동서암센터를 이끌며 국내 최초 대학 기반의 통합암치료 모델을 구축하였다. 미국 엠디앤더슨 암센터(MDACC) 통합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한국사회의 화음을 위하여 비발디의 협주곡 〈화성의 영감 제6번〉은 단순한 선율과 명료한 구조 속에서 서로 다른 악기가 부딪히다가도 결국에는 어우러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18세기 베네치아의 피에타 고아원에서 연주되던 이 곡은 당시 사회의 하층에 있던 고아 소녀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하며, 세상 속에 그들의 존재를 알린 작품이었습니다. 붉은 머리의 사제, 비발디 1703년, 젊은 나이에 사제가 된 비발디는 베네치아 대운하 옆에 자리한 피에타 고아원(Ospedale della Pietà)의 바이올린 교사로 임명되었습니다. 피에타는 부모 없는 여자아이들을 보살피는 곳이자 동시에 유럽 최고의 여성 음악 교육기관이기도 했습니다. 비발디는 아이들에게 바이올린의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치며 그들의 숨겨진 재능을 발굴해냈습니다. 어쩌면 그의 음악능력을 그 아이들에게 덧입혀 자신이 직접 작곡한 곡의 실험대상으로 삼은 셈이지요. 당시 관습상 피에타의 소녀들은 정식 무대에 서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으므로 그들은 고아원의 예배당에서만 연주를 할 수밖에 없었는데, 곧 이들의 연주가 소문이 나고, 베네치아의 여행자들은 발 디딜 틈 없이 이곳을 찾았습니다.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2025 대한민국 전자관악 페스티벌&2025 대한민국 에어로폰 페스티벌’이 오는 8월 30일 오후 3시 신안산대학교 Evergreen홀에서 열린다. 최근 국내 음악계에서 주목받는 새로운 흐름은 바로 에어로폰(Aerophone)을 비롯한 전자관악기의 등장이다. 전자관악기는 관악기의 운지법과 호흡표현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신디사이저의 음원 엔진을 활용해 수백 가지 음색을 구현할 수 있는 미래형 악기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플루트, 클라리넷, 색소폰 등의 관악기 음색 뿐만 아니라 현악기, 타악기, 전자 사운드까지 폭넓게 선보이며 그 무한한 가능성을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전자관악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는 특별한 연주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페스티벌에서는 국내외에서 활동중인 전자관악기 연주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동요부터 클래식, 재즈, 팝, 국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곡들을 디지털 음색으로 독주와 앙상블의 형태로 들려줄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사)한국음악교육협회장 제임스정 교수는 “전자관악기는 아직 일반 대중에게 낯설지만 기술과 예술이 결합한 매우 혁신적인 악기입니다. 이번 공연이 미래 음악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오는 9월 14일 대전엑스포시민광장에서 ‘대한민국 팬플루트 합주 페스티벌’이 열린다. 이번 무대에는 전국에서 약 370여 명의 팬플루트 연주자들이 모여 대규모 합주를 선보인다. 이는 국내 최초 시도일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특별한 공연이다.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한국팬플룻협회, 일요팬플루트스쿨, 대구팬플룻오케스트라가 공동 주최한다. 주최 측은 “국내 팬플루트의 위상을 높이고 전국 팬플루트 애호가들이 하나로 모여 결집력을 보여주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기획 의도를 밝혔다.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연주자들이 한 무대에서 호흡을 맞추기까지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그러나 부산팬플룻사랑 정재욱 회장은 “전국 팬플루트 동호인들이 대화합의 장을 꿈꾸며 신나고 즐겁게 연습을 이어가고 있다”고 준비 소감을 전했다. 이날 공연에서는 전국 연주자들이 파트별로 준비한 여섯 곡의 주옥같은 곡을 합주로 선보인다. 이와 함께 독주와 앙상블 무대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식전 행사로는 국내 여러 팬플루트 단체들의 버스킹 공연이 예정되어 있어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킬 전망이다. 또한 대전시민천문대 어린이 합창단의 합창과 대한셔플협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1791년 10월에 완성된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은 모차르트가 세상을 떠나기 두 달 전에 완성한 곡입니다. 유작임과 동시에 모차르트의 유일한 클라리넷 협주곡이지요. 클라리넷의 풍부한 따뜻함과 부드러운 선율이 아름다움의 극치를 느끼게 하는 곡입니다. 영화 ‘out of africa’의 삽입곡으로도 쓰였던 이 곡은 모차르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영화에서는 두 남녀 주인공이 아프리카의 광활한 배경을 바탕으로 연인처럼, 친구처럼 함께 시간과 공간을 나누는 편안함이 이 음악과 함께 잔잔히 펼쳐집니다. 협주곡이지만 독백과도 같은 독주 악기의 선율은 특히나 노을 지는 대자연의 차분함과 더욱 어울립니다. 미스터리로 남아 있는 모차르트의 죽음 1791년 12월, 정확한 사인이 없으며, 유해의 행방마저도 미스터리로 남아있는 모차르트의 죽음. 그는 사망하기 직전 누군가로부터 ‘레퀴엠’, 즉 ‘장송곡’을 작곡해달라는 의뢰를 받습니다. 그러나 고열, 부종 등 갑작스레 찾아온 질병으로 침대에 누워 힘들게 곡을 써내려가면서 “이 곡은 나를 위한 진혼곡이 될 것 같구나”라고 하며 괴로워했답니다. 마치 자신의 죽음을 애도하는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아침마다 ‘오늘도 열심히 살아야지’ 긍정 확언을 외치며 기지개를 켭니다. 나 자신에게 믿음과 힘을 불어 넣어주는 행위입니다. 나를 위해 뭔가 긍정적인 기운의 말들을 외치고 있으니 보이진 않지만 뇌세포 어딘가에서는 부지런히 이 기운을 받아들이고 작용을 하고 있을 거라 믿어봅니다. 자기의 무의식에게 말을 걸어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 마인드를 집어넣고 실제로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것을 ‘자기암시기법’이라고 합니다. 일종의 최면요법인데 이 자기암시기법을 적용하여 재기에 성공한 음악가가 있습니다. 바로 러시아의 라흐마니노프입니다. 자기암시기법으로 우울증에서 벗어난 라흐마니노프 라흐마니노프는 부유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나 9세에 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하고 10세 때 첫 작곡을 시작한 이후로 쭉 음악의 엘리트 코스를 밟았습니다. 타고난 재능에 집안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탄탄대로를 걷던 그였지만, 1891년에 작곡한 협주곡 1번이 실패하자 작곡의 의지를 상실하고 극심한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비평가 ‘세자르 큐이’가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 1번을 두고 ‘이집트의 7가지 재앙을 묘사한 것 같다’는 혹평을 할 정도의 실패였습니다. 게다가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대한민국이 새로운 지도자가 세워지는 역사적인 시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지어진 최고의 정치사상서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의 <군주론>에 따르면 ‘군주는 때로 도덕보다는 권력유지를 중요시하고, 목적을 위해서 사용되는 수단을 정당화하고, 군중에게 있어서는 사랑받는 것보다 두려움을 받는 것을 택하라’ 했습니다. 요약해보자면, 군주가 나라를 다스릴 때는 ‘좋은 인간’이기보다는 ‘유능한 통지차’여야 한다는 것인데,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겁니다. 프랑스의 군주 나폴레옹 음악사에서는 국가의 지도자와 관련된 곡들이 있습니다. 그 곡들 중에서 파가니니가 작곡한 나폴레옹을 위한 소나타를 소개합니다. 악마에게 영혼을 팔고 바이올린의 천재적 재능을 받았다는 소문까지 있었던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가 작곡한 곡입니다. 그는 1807년 8월 15일인 나폴레옹의 생일에 맞추어 축하곡을 작곡해달라는 의뢰를 나폴레옹의 누이(엘리사 보타파르트바치오키)로부터 받습니다. 그러나 이 의뢰에는 조건이 있었으니, 바로 바이올린의 G현만으로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대한민국은 2025년 1분기의 연이은 악재로 정신없는 상반기를 보냈습니다. 대통령의 계엄선포와 탄핵 사이에서 환율의 불안,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폭탄, 거기에 역대 최악의 산불 재해와 신안산 터널 붕괴사건 등 장기화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그렇지 않아도 기본불안이 깔려있던 터였는데 예상치 못했던 가지각색의 재난 앞에서 서민들의 삶은 불안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리스트의 ‘위로(Consolation)’ 인생에서 어려운 일이 닥칠 때 떠올라 주는 음악이 있다면 그나마 삶이 좀 덜 힘들겠지요. 낭만주의의 문을 열었던 리스트가 주는 위로의 음악을 맛보려 합니다. 리스트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입니다. 원래 그는 혼을 쏙 빼놓을 만큼 화려한 곡들을 작곡하고 연주하며 기량 뽐내기를 좋아했습니다. 기절할 정도로 어렵고 속주의 연속인 그의 ‘초절기교’와 같은 곡들이 대표적이죠. 그런데 6개의 피아노 솔로 모음곡인 ‘위안’ 중 3번 D♭장조(Lento Placido)는 그런 리스트의 여러 화려한 곡들 중에서 몇 안 되는 느린 곡입니다. ‘위로’라는 제목에 걸맞게 이 피아노곡에는 사연이 있습니다 잘생긴 외모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피아노 연주실력을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라흐마니노프의 스승이며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제자인 아렌스키 라흐마니노프와 림스키코르사코프, 이 둘 사이에서 조금은 덜 유명한 러시아 낭만주의의 음악가, ‘안톤 아렌스키(Anton Arensky)’. 아렌스키는 피아니스트인 어머니와 의사이자 첼리스트였던 아버지를 둔 비교적 부유한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탁월한 음악성으로 18세에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 입학하면서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제자가 되었고, 졸업 후 바로 모스크바 음악원의 교수가 되어 후학을 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라흐마니노프와 같은 걸출한 제자를 낳아 러시아 음악가들의 굵직한 계보를 잇는 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쇼팽과 차이콥스키의 서정미를 닮은 피아노 트리오 no.1 소개해 드리는 피아노 삼중주곡은 아렌스키의 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대곡입니다. 러시아음악이지만 유럽의 스트링 기반과 러시아 민요의 조화를 이루었다는 점이 시대를 뛰어넘은 현대인에게 들려주어도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 요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세 악기의 조화 속에서 시작하는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멜로디가 치밀한 구성으로 작곡된 뼈대 위에 얹히는 음악적으로도 큰 가치를 보이는 명곡입니다. 특히 3악장은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2025 로잔 국제 발레콩쿨에서 서울예고의 박윤재(16세) 발레리노가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로잔 국제 콩쿨은 바르나, 잭슨, 모스크바, 파리와 함께 세계 5대 국제 발레콩쿨에 포함됩니다. 역대 여러 여성 발레리나의 수상경력이 있었지만 남자무용수로서는 최초 수상입니다. 박윤재 군의 우승으로 우리나라는 발레 역사를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보리스 아사피에프의 발레음악 ‘파리의 불꽃’ 이번 호에서는 이 영광스런 콩쿨에서 박윤재 군이 경연했던 발레음악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작품의 제목은 '파리의 불꽃(Flames of Paris)'입니다. ‘파리의 불꽃’은 제목에서 짐작해볼 수 있듯이 프랑스 혁명을 소재로 한 발레작품으로서 러시아 발레의 황금기인 1932년에 소련의 레닌그라드에서 초연의 막이 올랐습니다. 프랑스가 배경인 소련의 발레작품인데 프랑스 시민혁명 정신을 이어받은 소련의 10월 혁명을 투영시킨 작품이라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이 작품은 다소 오락성이 강했던 고전발레와 달리 ‘혁명’과 ‘자유’라는 소재로 이야기를 담은 만큼 사회적인 메시지를 품고 있는 작품입니다. 혁명적이고 열정 가득하거나 사랑스럽고 우아하거나 ‘바실리 바이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곡은 낭만주의 음악가 ‘샤를 구노’가 바흐의 평균율에 자신의 선율을 붙여 1850년에 발표한 곡입니다. 구노는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1권(Das wohltem perierte Klavier, Buch1) BWV 846 의 전주곡 1번을 반주로 하여 멜로디를 얹혔습니다. ‘아베마리아’라는 동명의 제목을 가진 곡이 여럿 있지만 이 곡은 슈베르트, 카치니의 그것과 함께 ‘세계 3대 아베마리아’ 중 한 곡으로 꼽히는 곡입니다.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는 시인 월터 스콧의 시 중에서 성모 마리아에게 드리는 기도를 가사로 하여 1825년에 발표한 곡이고, 카치니의 아베마리아는 17세기 음악가였던 카치니의 이름을 빌려 20세기 음악가인 바빌로프가 작곡한 곡이라고 밝혀진 곡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드라마 ‘천국의 계단’에 삽입된 곡으로 유명합니다. 구노의 아베마리아는 가사없이 기악곡으로도 연주가 되지만, 성악으로 불리어질 때는 성경의 마리아의 수태고지를 가사로 넣어 노래합니다. ‘수태고지’란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세상을 구원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잉태하게 될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은총이 가득한 마리아여, 기뻐하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가라 내 마음이여, 금빛 날개를 타고 언덕 위로 날아가라” _오페라 <나부코> 中 요즘은 나라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자주 감상하던 음악 대신 매일 정치 뉴스를 듣다 보니 여유도 없고 머리가 아픕니다. 나라가 위기에 처할수록 하나로 단결하는 힘이 컸던 우리의 역사 속 전력이 있기에 ‘반드시 일어나리라’ 희망을 가져 보지만, 국격을 지켜주던 나라의 모든 수준이 평균에도 못 미치는 정치 상황은 정말 답답하고 견디기 힘이 듭니다. 이탈리아인을 하나 되게 한 ‘히브리인의 합창’ 애국심이 진하게 묻어있는 베르디의 오페라 <나부코> 중 ‘히브리인의 합창’을 소개합니다. 오페라 나부코는 ‘Temistocle Solera’가 쓴 대본에 베르디가 작곡한 오페라입니다. 구약성경에는 포로로 끌려간 히브리인들이 이방 땅에서 “바빌론 강가에서 요단강을 그리워하며 우리는 울었네”라고 탄식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바로 이 대목을 모티브로 하여 오페라 나부코는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말하자면, 베르디는 이 나부코의 전체적인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히브리인의 합창’이라는 곡을 먼저 작곡해 놓고 나서 전반적인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지금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는 빛을 이용해 피사체를 부각시키는 표현을 했던 ‘빛의 거장-카라바조’의 전시회가 한창입니다. 예술에 있어 ‘인상주의’라는 사조는, 한순간 찰나의 시간을 마치 사진 찍듯 포착하여 표현해낸다는 특징이 있는데, 미술과 음악계에 있어 인상주의는 사실상 이 카라바조라는 예술가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답니다. 카라바조의 작품에서 빛에 따라 대립되는 구도와 선의 정확성은 마치 그림인 듯, 사진인 듯 사실적으로 선명히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로 인해 미술계에서 먼저 인상주의의 문이 열렸고, 거기에서 영향을 받은 음악가에 의해 인상주의 음악 또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인상주의 음악가…드뷔시, 라벨, 생상스 미술에서 시작된 인상주의는 음악에도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인상주의 미술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미술에서 느꼈던 감동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인상주의 음악의 문을 열었던 음악가 드뷔시. 그는 빛에 의해 반짝거리는 색채를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해 파격적인 작곡법을 고안해냈고, 독자적인 음계의 사용으로 음악에 몽환적인 색채의 마법을 부렸습니다. 한편, 드뷔시처럼 같은 인상주의 음악가로 분류되지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한국을 사랑하는 피아니스트 유키구라모토의 크리스마스 콘서트가 12월 25일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1951년 일본의 사이타마현 우라와시에서 태어난 유키구라모토는 그의 첫 앨범 <레이크 미스티 블루(Lake Misty Blue)>의 수록곡 ‘Lake luise’가 큰 히트를 치면서 성공적으로 데뷔하였다. 그는 특히 지난 1999년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된 첫 내한공연이 매진을 기록한 이후 매년 서울 공연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등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피아니스트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번 내한 연주는 JTBC슈퍼밴드의 우승자 첼리스트 홍진호와의 듀오 무대도 준비되어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홍진호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을 졸업하고 독일 뷔르츠부르크 국립음대에서 석사 및 최고 연주자 과정을 수석 졸업하였으며, 클래식 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로 첼로의 확장성을 시도하고 있는 첼리스트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유키구라모토의 명곡들을 피아노 솔로 연주로, 그리고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도 연주할 예정인데, 협연으로는 풍성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젊고 유연한 디토 오케스트라와 백윤학 지휘자가 함께 한다. 시즌에
(조세금융신문=김지연 객원기자) 어떤 악기로 연주해도 예쁜 선율. 고섹(Gossec)의 가보트(Gavotte)를 소개해드립니다. 이 곡은 ‘가보트’라는 형식을 갖춘 곡 중에서 가장 유명하며, 오늘날 작곡가 ‘고섹’을 대표하는 대표곡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고섹은 원래 가보트를 1786년의 오페라 <Rosine, ou L’épouse abandonnée>의 삽입곡으로 작곡할 때, 피아노 반주와 바이올린을 위한 곡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주 멜로디의 선율 자체가 단순하면서도 예뻐서인지 지금은 플롯이나 피아노 등 여러 악기로 편곡해 많이 연주되고 있습니다. ‘가보트’는 프랑스 궁정무곡 프랑스 춤곡인 가보트는 대부분 2박자의 곡이 많은데,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가보트는 D장조, 4분의 4박자로서 스타카토가 많고, 경쾌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입니다. 4비트의 반주부에 바이올린의 경쾌한 가락이 얹혀 진행되다가 후반부에 처음의 멜로디가 재현되는 세도막 형식의 곡입니다. 원래 ‘가보트’라는 명칭은 ‘Pays de Gap’이라는 지역의 주민을 뜻하는 단어인 ‘가보츠(Gavots)’라는 단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리고 후에 17세기 프랑스의 궁정을 중심으로 궁정무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