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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납품 중단’ 위기 넘었다…오뚜기 등 공급 재개

유동성 확보로 사태 진정 국면…일부 업체 불안은 여전

 

(조세금융신문=신경철 기자)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홈플러스가 협력사들의 납품 중단 사태를 어느 정도 진정시키며 숨통을 트고 있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전날부터 일반 상거래 채권에 대한 대금 지급을 순차적으로 재개한 홈플러스는 오뚜기 등 일부 협력사들과 거래 재개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중단됐던 납품도 점차 정상화될 전망이다.

 

앞서 홈플러스는 전날 오후부터 일반 상거래 채권에 대한 대금 지급을 잇달아 진행하면서 협력사들에게 납품 재개를 요청해왔다. 그 결과 오뚜기·롯데웰푸드·롯데칠성·삼양식품·동서식품 등 납품을 중단했던 업체 대다수가 협상을 벌이거나 이미 합의를 마쳐 공급을 다시 시작하고 있다.

 

LG전자 역시 대금 미정산 문제를 우려해 일시적으로 출하를 중단했다가 현재 거래 재개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아직 거래 재개 합의가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는 법원이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모든 채권 변제가 유예된 데서 비롯됐다. 협력사들은 대금을 제때 지급받을 수 있을지 불안해하며 납품을 멈추는 강수를 뒀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는 “현재 보유 중인 3,090억 원과 3월 한 달간 영업을 통해 예상되는 3,000억 원 등 총 6,000억 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며 “2조 원 규모의 금융채무 상환이 유예된 만큼, 매장 영업 수익을 통해 납품 대금을 충분히 지급할 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일부 업체들은 홈플러스가 전체 채권에 대한 구체적인 지급 일정을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한다. 특히 입점 업체들 가운데는 1월 매출 정산금을 아직 받지 못한 곳도 있어 “자금 집행이 언제든지 막힐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하다.

 

이와 관련해 홈플러스는 “회생 개시일(3월 4일) 이전에 발생한 채권은 법원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최대한 신속히 지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 업계 관계자는 “홈플러스가 납품 중단 사태를 일단락 지었지만, 향후에도 유동성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관건”이라면서 “협력업체와의 신뢰를 유지하려면 현금 흐름을 투명하게 공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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