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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금감원장 “보험사, 소비자 신뢰 확보 노력해야”

제도, 관행 개선 TF가동 계획…IFRS 준비 등도 강조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보험회사 CEO간담회'에 참석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보험회사 CEO간담회'에 참석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보험업계에 소비자 신뢰회복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보험회사 CEO간담회’에 참석한 윤 원장은 “보험은 미래의 불확실성을 보장하고 보험금액이 사후에 확정·지급되는 고유한 특성 때문에 정보비대칭성이 크다”며 “따라서 소비자 불만이 많이 제기되는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험이 소비자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얻으려면 다른 산업보다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원장에 따르면 현재의 보험 약관들은 이해하기 어렵고 약관내용 자체가 불명확한 경우도 있어 민원과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금감원은 각종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혁신 테스크포스(TF)를 가동할 계획이다.

 

또한 윤 원장은 보험업계 CEO들에게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준비도 강조했다. IFRS17이 도입될 경우 보험부채 평가기준 등의 변경으로 보험회사 재무상태와 손익에 큰 변화가 생기게 된다.

 

그는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지급여력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리스크관리 역량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며 “결산시스템 구축 작업도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포용적 금융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당부도 건냈다. 윤 원장은 “사회 취약계층일수록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은 높은 반면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기는 어렵다”며 “다양한 상품개발을 통해 취약계층을 포용하는 건강한 금융시스템을 구축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인슈어테크(Insure-tech)의 출현 등으로 보험산업의 구조가 재편되고 있다”며 “IT기술의 활용능력을 제고하는 한편 새로운 유형의 리스크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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