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9 (금)

  • 맑음동두천 -4.4℃
  • 구름많음강릉 1.7℃
  • 구름많음서울 -0.4℃
  • 구름많음대전 -0.6℃
  • 구름조금대구 -2.4℃
  • 구름조금울산 3.7℃
  • 구름많음광주 4.1℃
  • 구름많음부산 11.3℃
  • 흐림고창 4.7℃
  • 구름많음제주 8.2℃
  • 흐림강화 -2.2℃
  • 구름조금보은 -4.5℃
  • 흐림금산 -3.3℃
  • 흐림강진군 2.0℃
  • 맑음경주시 -2.5℃
  • 흐림거제 4.4℃
기상청 제공

서울시민은 '개인형 소비' 추구…경기도민은 '가족 위주' 소비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온라인 소비 트렌드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구가 감소하는 서울의 경우 개인형 소비를 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경기도의 경우 가족형 소비가 많았다.

 

서울의 경우 1인 가구가 많지만, 경기도는 가족과 함께 살기 위해 이주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2016년 기준 서울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말 서울 총인구는 1204천 명으로 전년보다 93천 명 감소했다.

 

특히 외국인을 뺀 서울의 내국인 인구가 지난해 처음으로 1천만 명 이하인 9931천 명으로 줄어들면서 인구밀도는 30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반면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 인구는 1200만 명을 넘었고, 주민등록 가구도 지난달 기준으로 511만 명으로 작년(499만 명)보다 3증가했다.

 

지역별로 인구 구성에 따라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데 차이를 보였다.

 

모바일 커머스 티몬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지역별 쇼핑행태를 살펴본 결과 경기도민은 가족형 소비를, 서울시민은 개인형 소비 경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티몬은 개인과 가족형 소비를 대표할 수 있는 생활, 패션, 가전, 생필품, 육아, 반려동물 등의 카테고리를 선정해 서울과 경기도의 구매 추이를 비교했다.

 

서울 시민은 개인형 소비 카테고리인 펫숍과 취미상품을 경기도민보다 33많이 샀다.

 

네일·헤어·맛집 등 지역 상품을 32, 생수·라면 등 생필품도 13각각 경기도민보다 더 구매해 개인형 소비성향을 나타냈다.

 

경기도민은 가족형 소비인 출산·유아 카테고리 상품들을 서울시민보다 54더 구매했다.

 

생활·주방용품을 서울시민에 비해 15, 가구·홈데코 상품을 12구입했다.

 

연령대별로 보면 서울과 경기도 모두 30대 비중이 가장 높았지만 40대 이상 구매자는 경기도가 31로 서울(26)보다 5포인트 더 많았다.

 

한재영 티몬 최고전략책임자(CSO)"인구 구성의 지역별 차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행태가 구매상품에 즉각적으로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이명구 관세청장의 행정노트] 낚시와 K-관세행정
(조세금융신문=이명구 관세청장) 어린 시절, 여름이면 시골 도랑은 나에게 최고의 놀이터였다. 맨발로 물살을 가르며 미꾸라지와 붕어를 잡던 기억은 지금도 선명하다. 허름한 양동이에 물고기를 담아 집에 가져가면 어머니는 늘 “고생했다”라며 따뜻한 잡탕을 끓여주셨다. 돌과 수초가 얽힌 물속을 들여다보며 ‘물고기가 머무는 자리’를 찾던 그 경험은 훗날 관세행정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에 자연스레 스며들었다. 성인이 되어서도 물가에서는 마음이 늘 편안했다. 장인어른께서 선물해 주신 낚싯대를 들고 개천을 찾으며 업무의 무게를 내려놓곤 했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면서 낚시와는 자연스레 멀어졌고, 다시 낚싯대를 잡기까지 20년이 흘렀다. 놀랍게도 다시 시작하자 시간의 공백은 금세 사라졌다. 물가의 고요함은 여전히 나를 비워내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었다. 낚시는 계절을 타지 않는다. 영하의 겨울에도 두툼한 외투를 챙겨 입고 손난로를 넣은 채 저수지로 향한다. 찬바람이 스쳐도 찌가 흔들리는 순간 마음은 고요해진다. 몇 해 전에는 붕어 낚시에서 나아가 워킹 배스 낚시를 시작했다. 장비도 간편하고 운동 효과도 좋아 빠져들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 다니며 포인트를 찾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