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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

1월 공매도 1위 LG화학, 삼성전자·카카오뱅크·네이버 순

전체 거래량 대비 공매도 비중은 호텔신라·아모레퍼시픽 순
1월 증시 하루 평균 공매도 7천500억원…작년 5월 공매도 재개 이후 최대

(조세금융신문=최주현 기자) 새해 들어 급락세를 보인 1월 국내 증시에서 공매도 거래대금이 가장 많았던 종목은 LG화학이고, 다음으로 삼성전자, 카카오뱅크, 네이버 순이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0거래일간 LG화학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1조385억원(일평균 519억원)으로 공매도 대상인 코스피200·코스닥150 지수 구성 종목 중 가장 많았다.

 

 

이는 지난달 일평균 137억원 수준에서 277.8% 증가한 수치다.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면서 이에 대한 위험 회피(헤지) 투자가 늘어난 영향으로 추정된다.

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면 같은 업종의 다른 기업들을 공매도하는 식으로 위험을 회피하는 투자 전략 등에 공매도가 활용될 수 있다.

주가가 4.20% 오른 지난 7일엔 전체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 비중이 39%에 달하는 등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움직임도 나타났다. 다만 주가는 지난 28일 63만9천원으로 마감해 지난달 말 61만5천원 대비 한 달간 3.90% 올랐다.

LG에너지솔루션발 수급 불균형 영향에 LG화학의 주가는 이달에 장중 기준으로 60만5천원에서 77만4천원 사이를 오가는 등 변동성이 큰 모습이었다.

LG화학 다음으로 삼성전자의 공매도 거래대금(6천211억원·일평균 311억원)이 많았다. 지난달 일평균 거래대금(231억원) 대비 34.6% 늘었다. 다만 이달 거래대금이 21조4천억원에 달해 공매도 거래 비중은 2.9%에 불과했다.

카카오뱅크(4천726억원·일평균 236억원), 네이버(4천104억원·일평균 205억원), 삼성SDI(3천934억원·일평균 197억원), 크래프톤(3천893억원·일평균 195억원), 셀트리온(3천176억원·일평균 159억원), 카카오(3천64억원·일평균 153억원) 등 대형 성장주들도 공매도 거래 상위권에 올랐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엘앤에프(2천920억원·일평균 146억원), 에코프로비엠(2천726억원·일평균 136억원)에 대한 공매도 거래대금이 가장 많았다.

 

전체 거래량 대비 공매도 거래량의 비중으로 보면 호텔신라가 28.35%로 가장 컸다. 호텔신라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1천188억원으로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나, 코로나19 확산 지속 등으로 업황 개선이 더딜 것으로 예상되면서 증권가에서는 목표가를 낮추는 중이다.

호텔신라 다음으로 아모레퍼시픽(19.98%), 코엔텍(18.53%),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18.44%), BGF리테일(18.32%) 등의 공매도 거래 비중이 컸다.

 

 

전체 증시의 공매도 거래대금은 지난해 5월 공매도가 재개된 이후 월간 기준 최대를 기록했다.

이달 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에서 하루 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7천490억원이었다. 공매도가 재개된 이후 종전 최대인 지난해 5월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 7천58억원보다 많았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5천752억원, 코스닥시장에서는 1천738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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