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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

대한항공, 통합 LCC 자회사 품기 시동…진에어 9년만에 인수

한진칼 진에어 주식 2866만주 매각…9년만에 대한항공 품으로
한진그룹 지배구조 개편…"수직 계열화로 사업 시너지 극대화"

 

(조세금융신문=최주현 기자)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이 자회사 진에어 주식 전량을 다른 자회사인 대한항공에 매각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이후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합쳐진 통합 LCC(저비용항공사)를 대한항공 산하에 두기 위한 사전 작업으로 보인다.

한진칼은 13일 이사회를 열고 보유 중인 진에어 주식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하기로 결의했다.

매각 대상 주식은 한진칼이 보유한 진에어 주식 2천866만5천46주(지분율 54.91%)이며, 전체 매각 규모는 약 6천48억원이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15일이다.

매각이 완료되면 한진그룹의 지배구조는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진에어(자회사)'에서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자회사)-진에어(손자회사)'가 된다.

진에어는 9년 만에 대한항공 자회사로 돌아온다. 2008년 대한항공이 100% 출자해 설립한 진에어는 2013년 한진칼에 편입돼 대한항공과 자매사 관계를 유지했지만, 이번 주식 매각으로 자회사가 된다.

이번 지배구조 개편으로 현재 추진 중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항공사(FSC)와 통합 LCC 출범의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이 진에어와 통합하면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행위 제한 위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공정거래법에 따르면 손자회사는 증손회사 지분 보유 시 지분 100%를 보유해야 하는데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부산이 진에어에 통합되면서 지주사인 한진칼은 증손회사를 두지 않게 된다.

 

주식 매각으로 한진칼 재무 구조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진칼은 그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회사들의 위기 극복을 위해 유상증자 참여 등의 지원을 해왔다. 2020년 이후 한진칼의 차입금은 1조원 넘게 증가했다.

한진칼은 매각 대금을 올해 도래하는 차입금 상환에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진그룹 항공 계열사 수직계열화라는 그룹 내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등 항공노선 네트워크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진칼은 항공기 도입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계열사의 기업가치 제고 및 항공 소비자 편익 향상까지 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화물 사업으로 흑자를 낸 대한항공과 달리 적자 행진을 이어간 진에어도 유동성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칼은 진에어가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돼 빠르게 변화하는 항공 여객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한진칼의 진에어 지분 매각은 한진그룹 동일 계열집단 내 지분 이동에 해당해 현재 진행 중인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 관련 해외 기업결합심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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