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최근 10년간 한국수출입은행 퇴직 임직원 9명이 수출입은행과 거래를 맺고 있는 기업들에 재취업을 한 이후 이들 기업에 대한 대출이 대폭 늘어나 유착 의혹이 일면서 논란이다.
특히 2005년 자율협약 이후에 집중적으로 재취업이 이루어졌는데, 그 후 대출과 보증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금융당국의 면밀한 조사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이 홍종학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수출입은행 퇴직자 9명이 수출입은행과 거래관계에 있는 성동조선해양(주), 대선조선(주), SPP 조선(주), STX 중공업(주)의 사내・사외 이사 및 감사로 재취업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중 성동조선해양(주), SPP 조선(주), 대선조선(주)은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조선사로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해양(주)과 대선조선(주)의 주채권은행이다.
특히 성동조선해양(주)의 경우, 2005년 여신 잔액이 480억원에 불과하였지만 수출입은행 이사 출신 김00씨를 부사장(이후 재무총괄 사장 역임)으로 영입한 이후 2012년 2조 6천억원으로 7년간 약 55배의 여신증가율을 기록했다.
그 외에도 2008년, 2013년, 2014년에 각각 수출입은행 출신이 사내이사와 감사, 사외이사로 재취업을 하였다.
그러나, 성동조선해양(주)은 경영난을 겪다가 2010년에 자율협약 조선사가 되었고, 이후 경영이 더욱 악화되어 현재 법정관리 또는 위탁경영이 유력한 상황이다.
대선조선(주)은 2005년 수출입은행과의 여신 잔액이 548억원에 불과하였으나, 꾸준히 증가하여 10년 만에 10배 가까이 늘어나 2015년 5월 현재 4,848억원에 이르고 있다. 대선조선의 경우도 2012년 1명, 2014년 2명의 수출입은행 퇴직자가 재취업하였다.
SPP 조선(주)의 경우, 2007년 1천100억 원이었던 여신 잔액이 4년 만에 10배 가까운 수치로 2011년 1조에 달하는 등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2013년 수출입은행 퇴직자가 감사로 재취업했으며 현재도 여신 잔액이 9,435억원에 이르고 있다.
이들 재취업자들의 대부분은 선박금융, 플랜트 금융, 여신부서 등 조선사들의 거래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서에 근무 경험이 있는 등 업무적으로 유착관계에 있다가 재취업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고 있다.
홍종학 의원은 “수출입은행의 퇴직자가 거래기업에 재취업해 급속도로 여신이 늘어난 것은 퇴직자들의 로비로 인한 것이라고 국민들은 생각할 것”이라며 “이미 모뉴엘 사건으로 수출입은행 직원 2명이 로비를 받은 것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등 수출입은행의 청렴성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하였으므로 성동조선과 같이 급속도로 여신이 증가한 것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의 우선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홍 의원은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수출입은행의 손실은 곧 국민의 부담으로 연결될 것”이라며 “향후 수출입은행 경영 전반에 대한 점검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