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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 제2금융

대부업 광고, 하루 평균 402회

친숙한 이미지와 자극적인 광고 문구로 소비자 현혹

 

(조세금융신문) 대부업 광고가 고금리 및 가혹한 추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친숙한 이미지를 활용하고 쉽고 빠른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구를 사용해서 대출을 유도하고 있다”며, 대부업 광고에 대한 실질적인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무위 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의원(경기 군포)에 따르면 지난해 대부업 이용자는 250만명이고 시장규모는 8조에 달한다.


하루 평균 402회의 대부업 광고가 전파를 타고 있어 케이블TV 시청이 가능한 모든 국민이 광고에 노출되고 있으며, 대부업 이용자들의 절반이 TV광고를 보고 대출한 것으로 파악 되었다.


성인 500명이 참여한 ‘금융광고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가 가장 많이 접하는 금융광고는 대출 광고(45.6%)로, 광고를 통해 실제 상담까지 이루어진 경우도 31.5%에 달했다.


또 금융광고 중 대부업이 가장 큰 문제라고 답한 이들은 72.1%로 나타나, 일반인들 역시 대부업 광고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요즘 대부업 광고를 보면 “무만 아니면 누구나”, “1분이면 OK”, “전화 한 통화로 단박대출” 등과 같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빌려 쓸 수 있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서비스”와 같은 친서민적 문구를 내세워 대출을 유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1년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경고 문구를 광고에 삽입해 위험성을 알리도록 의무화했다. 대부업체들은 규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경고 문구가 최대한 드러나지 않도록 교모하게 광고를 제작하는 등 꼼수를 부리고 있다.


이학영 의원은 “대부업으로 인한 금융소비자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문구 규제, 광고노출 횟수 및 빈도의 적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금융위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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