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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산업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4년만에 글로벌 누적판매 100만대 돌파

현대차·기아·제네시스 E-GMP 기반 9개 차종 누적판매 102.5만대
2021년 아이오닉5 출시 이후 4년4개월만…캐즘 속 전동화 전환 성공 평가
전체 판매 77%가 해외에서 이뤄져…아이오닉5가 가장 많이 팔려

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5'(왼쪽)과 기아 EV6 [사진=현대기아차]
▲ 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5'(왼쪽)과 기아 EV6 [사진=현대기아차]

 

(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현대차그룹이 첫 전용 전기차 출시 후 4년 4개월만에 글로벌 판매가 누적 100만대를 돌파했다.

 

29일 현대차와 기아 IR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모델(승용차 한정)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은 102만4천948대를 기록하며 100만대를 돌파했다.

 

2021년 2월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가 출시된 이후 4년4개 월만이다. 전용 전기차를 포함한 전기차 누적 판매량도 200만6천279대로 200만대를 넘겼다.

 

2011년 현대차그룹의 첫 전기차인 블루온이 선보인 후 15년만으로, 전용 전기차는 출시 4년여만에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됐다.

 

현재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전용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5·아이오닉6· 아이오닉9, 기아 EV3·EV4·EV5·EV6·EV9, 제네시스 GV60 등 총 9개다.

 

전 세계적인 전기차 캐즘과 미국을 필두로 한 전동화 속도 조절 속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100만대 돌파는 의미가 크다고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2021년 9만6천대로 시작한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판매량은 2022년 20만8천대, 2023년 31만2천대로 급증하다 캐즘이 본격화한 지난해 26만1천대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올해 1∼5월에만 작년 연간 판매량의 절반이 넘는 14만4천대가 판매되며 다시 한번 성장세를 보인다.

 

전용 전기차 누적 판매의 77%가 한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이뤄졌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특히 가장 먼저 출시된 아이오닉5는 글로벌 누적 판매 41만7천대를 기록하며 전용 전기차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022년 '세계 올해의 차'에도 선정된 아이오닉5의 해외 누적 판매는 33만대로, 이는 전체 판매의 80%에 달한다. 아이오닉6와 아이오닉9을 포함한 전체 아이오닉 시리즈의 판매도 올해 4월 기준 53만1천대에 이른다.

 

기아는 EV 시리즈 5개 차종을 통해 전동화 선두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1년 출시된 EV6가 28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EV 시리즈는 현재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총 46만5천대가 팔렸다. 이중 EV3와 EV9은 2024년과 2025년 각각 '세계 올해의 차'에 선정되며 경쟁력을 입증 중이다.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는 글로벌 안전 평가에서도 매년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3월 아이오닉5, 아이오닉6, EV9, GV60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 평가에서 TSP+ 등급에 이름을 올렸고, 지난해에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6, EV6, EV9, GV60이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기차 전용 모델 글로벌 누적 판매 100만대 돌파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 전환 성과를 상징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신차 출시와 생산기지 확충을 통해 전기차 선두기업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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